신한카드, 2024년 소비 변화 키워드 제시
시간 확보 서비스, 다양한 형태의 협업 가족, 공간 트렌드 예상
양극단의 경험, 미식 콘텐츠에 대한 관심 증대 현상도 전망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비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4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SPARK(스파크)'를 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신한카드 제공=뉴스퀘스트]
신한카드는 고객의 소비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4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SPARK(스파크)'를 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신한카드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신한카드가 올해 소비 변화 키워드로 5가지 항목에 초점을 맞춘 ‘SPARK’(스파크)를 꼽았다.

17일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고객의 소비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4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SPARK를 제시한다고 밝혔다.

‘SPARK’는 ‘시간 혁명’(Start the Time Revolution), ‘협업 가족’(Pivot Family Model), ‘펀플레이션 시대’(Age of Funflation), ‘자극 양극화’(Ripples of Stimulating Polarization), ‘테이스티 엔터테인먼트’(Keep an eye on Tasty Entertainment)의 앞 글자를 딴 말이다.

첫 번째 키워드인 ‘시간 혁명’은 시간 대비 효율을 의미하는 시성비를 느낄 수 있는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시간의 주권을 개인이 가지는 경향을 뜻한다.

가사·육아 외주화, 생성형 AI 활성화 등으로 고정된 노동 시간을 해방시켜주는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발달한 디지털·비대면 기술은 시간을 창조하고, 적극적인 삶의 변혁을 가능하게 했다는 게 신한카드 측 설명이다.

신한카드 고객들의 2023년 1~3월 가사노동 플랫폼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9년 동기 대비 이용 건수 기준 이용 비중이 2030세대는 77%에서 57%로 감소했다. 반면에 4060세대는 23%에서 43%로 20%포인트 증가했다.

개인 시간 확보를 위한 노동 외주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더 이상 젊은 세대만의 것이 아니며, 라이프 스테이지를 불문하고 전 연령대로 이용 확대 중인 것으로 해석된다.

두 번째 키워드인 ‘협업 가족’은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가족 구성원이 육아·살림 등을 함께 분담하는 새로운 협업 가족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경제력을 갖춘 조부모 세대가 가정 내 양육·돌봄의 주체로 떠오르며 육아 관련 업종에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남성의 가정·육아에 대한 인식 변화 등으로 남성의 자녀 육아 참여가 확대되고, 관련 소비도 늘어나고 있다.

신한카드 고객의 2023년 1~9월 육아관련업종 이용 현황 분석 결과를 보면 2019년 동기 대비 이용 건수 증가율이 어린이 박물관·키즈카페·소아과·학습지 업종에서 60대 이상은 35%·80%·59%·115%로 크게 증가했다.

60대 이하는 33% · 34% · 10% · 31%로 상대적으로 작게 증가했으며, 특히 동일 기간 60대 이상의 산후 조리원 이용건수는 45%, 건당 금액은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영유아 자녀를 둔 가정의 평일 마트 이용 비중 변화의 경우 남성이 43%에서 45%로 2%포인트 늘어났다. 남성의 키즈카페 이용 증가율도 이용 건수 기준 40%, 이용 금액은 56%, 건당 금액은 11% 증가했다.

신한카드가 선정한 세 번째 키워드는 ‘펀플레이션 시대’다. 재미(Fun)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장기화된 경제 불황 속에 즐거움을 찾기 위한 경험에 지출을 늘리는 현상을 뜻한다.

신한카드는 소비 공간 역시 체험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박물관·미술관·갤러리 등 예술 공간 방문객이 꾸준히 증가하고, 아울러 오감을 자극하는 ‘영감의 공간’이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봤다.

이날 신한카드는 고객의 2023년 1~6월 예술 공간 이용 유형별 다양한 경험 소비 이용 건수를 분석 결과를 공개했다.

박물관 이용자는 도서구매·영화관·해외여행·운동경기 영역에서 19%·16%·10%·14%를 소비했고, 미술관 이용자는 같은 영역에서 18%·18%·19%·9% 이용, 갤러리 이용자의 경우 18%·16%·15%·13% 각각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예술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책·영화·해외여행·운동경기와 같이 외부로부터 영감과 자극을 얻을 수 있는 소비 영역에 관심이 더욱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네 번째 키워드는 ‘자극 양극화’가 제시됐다.

극대화된 감각·경험 추구 현상이 심화되며, 이와 더불어 중독된 ‘도파민’ 해독 소비 경향도 나타나는 등 중간 없이 양극단의 경험을 원하는 경향이 증대되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마라탕·탕후루 등 자극적 음식과 숏폼·로맨스웹소설 등 인스턴트 컨텐츠 소비와 함께 저당·대체유·샐러드 등 순한 맛 음식과 저자극 콘텐츠로 디톡싱하는 소비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마지막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테이스티 엔터테인먼트’였다.

불경기 심화로 명품 등에 비해 소비의 진입 장벽이 낮은 음식 영역이 새로운 사치재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됐다.

대표적인 예로 고급 식자재나 한 가지 식재료만 판매하는 그로서리 마켓이 인기를 끌고, 루이비통이 인기 베이커리와 크리스마스 케익을 협업하는 등 비식품 브랜드의 푸드 컬레버레이션 컨텐츠도 늘어나는 추세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2024년에는 자신만의 번뜩임으로 불확실한 변화에 대응하며 만들어가는 새로운 삶의 방식이 도래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신한카드는 향후에도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고객의 깊은 요구를 파악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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