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계획보다 2개월 앞당겨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올해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었던 K-패스의 도입시기가 오는 5월로 2개월 앞당겨 진다.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당초 올해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었던 K-패스의 적용 시기를 두 달 앞당긴다고 17일 밝혔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다.

예를 들어 매달 대중교통비로 평균 10만원을 지출한다면 일반인은 2만원, 청년은 3만원, 저소득층은 5만3000원을 돌려 받게 된다. 여기에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더해지면 절감 효과는 더 커진다.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는 이동거리를 기준으로 마일리지가 지급되는 방식이어서 매번 출발·도착을 기록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지만, K-패스는 지출금액에 따라 환급되므로 '이동거리 기록'을 하지 않아도 된다.

현재 알뜰교통카드를 사용 중인 이용자는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교통카드로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비교 [자료=국토부 제공]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비교 [자료=국토부 제공]

국회 예산 심의과정을 거치며 최소 이용 횟수 조건도 월 21회에서 15회로 줄어들었다.

장거리 출·퇴근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반 시내버스와 지하철 외에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광역버스 등 비용이 많이 드는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도 K-패스 사용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내달부터 애플리케이션 내 회원 전환 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다.

강희업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돼 대중교통 이용의 경제적 부담이 커졌으나, K-패스를 사용한다면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덜 수 있을 것"이라며 "각 지자체와 협력해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민 혜택을 강화할 수 있는 '지역맞춤형 K-패스 사업'도 적극 발굴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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