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AI 융합혁신 및 대중화 지원 전력투구 나서
카카오, 멀티 모달 언어모델 '허니비' 최초 공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은 19일 ‘제5차 인공지능(이하 AI) 최고위 전략대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은 19일 ‘제5차 인공지능(이하 AI) 최고위 전략대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국가 인공지능(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관이 함께 정책・투자방향,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대표급 협의체인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가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19일 ‘제5차 인공지능(이하 AI) 최고위 전략대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AI 최고위 전략대화는 AI 기술이 우리 일상과 기기 전반에 전면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AI 일상화가 곧 생존 전략인 시대에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도태 될 것이라는 범정부 차원 공감대가 형성돼 발 빠르게 개최됐다.

특히 초거대 AI 기업뿐만 아니라, 아모레퍼시픽 등 뷰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등 가전, 두산로보틱스 등 첨단제조, 통신 등 다양한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들과 금번 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 대표들이 참여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AI가 언제 어디서나 우리 일상에 함께하는 시대가 열렸으며 주요국은 이미 기업과 국가가 한몸이 되어 관련 인프라 조성과 투자를 연계하는 등 노력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도 이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기업과 산업의 경계를 넘어 민·관이 하나가 돼 AI 기반 성장과 도약을 위해 국가적 역량의 대결집이 이뤄져야 하며, 바로 오늘의 회의가 그 시발점 이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승환 아모레퍼시픽 대표는 “AI 활용을 피부 유전자 분석까지 적용 및 확산해 나갈 것”임을,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는 “로봇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술과 AI 융합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국민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과 김영섭 KT 대표는 AI 일상화가 전 산업에 확산되고 있음을 인식 하고 이에 AI 기반 조직·서비스 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을 밝혔으며, 국가 산업 전 반의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했다.

특히, 초거대 AI 기업을 대표해 참석한 최수연 네이버 대표, 정신아 카카오 대표 내정자, 배경훈 LG AI 연구원 원장 등은 AI Everywhere(일상화) 시대 기여를 위한 AI 모델·서비스 개발 등을 소개하며 관련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카카오는 자사의 멀티 모달 언어모델 ‘허니비’ 개발 및 공개를 이날 현장에서 최초로 밝혔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 위원장은 공공 부문과 경제·사회 분야 다양한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는 혁신 AI 기술 도입 관련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향후 이러한 사례들이 더욱 확산되어 국민의 삶의 질 을 향상시키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종호 장관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오늘 나온 제언들을 2024년 AI 융합혁신 및 일상화 지원 정책 수립·추진에 반영해 전력투구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향후 과기정통부는 이날 이뤄진 논의를 바탕으로 민간과 함께 우리나라의 AI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AI플랫폼 확산 및 생태계 조성 ▲온디바이스 AI 확산 ▲전통산업의 AI 융합 활성화 ▲AI 기업 양성 및 해외진출 지원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