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재활용기업 이알과 맞손…도시광산 구축사업 선도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프로세스 [현대글로비스 제공=뉴스퀘스트]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 프로세스 [현대글로비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수은기자 】 현대글로비스가 배터리 재활용 시장에서 우위 선점을 위해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현대글로비스는 전처리 기술을 갖춘 배터리 재활용 전문 기업 이알과 지분 투자에 관련한 투자계약서(SSA)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이알의 전처리 기술 및 설비 사용에 대한 권리와 함께 배터리 재활용 밸류체인 구축 기반을 다지게 됐다.

지난 2008년 설립된 이알은 폐리튬 이온 배터리를 저온 진공 시스템으로 처리하는 기술과 해당 설비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전처리 과정에서 폐수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 않고 전해질을 회수하는 친환경 공정 기술도 갖췄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지분투자를 기점으로 동남아와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 배출되는 사용후 배터리를 회수하고 이알의 기술과 설비를 활용해 전처리하는 과정을 직접 수행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 2021년 사용후 배터리 전용 회수 용기를 개발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리튬 배터리 항공운송 인증 자격을 취득하는 등 배터리 물류 프로세스도 갖췄다. 

현대글로비스가 속한 현대차그룹은 그룹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도시광산 밸류체인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시광산'이란 사용후 배터리에서 니켈, 코발트 등 희귀 광물을 추출해 다시 활용하는 사업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이 사업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는 물류·해운·유통에 더해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과 같은 신사업 확장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회수부터 전처리까지 단일화된 시스템으로 본격적인 사업체계를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