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후퇴하고 있지만, 연초 밸류에이션 부담과 애플 주가 하락으로 투자 심리가 약화했던 기술주들이 인공지능(AI) 붐에 대한 기대감이 이어지면서 다시 빠르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국내증시도 반도체 관련주 및 인공지능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2차전지 하락, 중국 증시 급락 등에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국내 지수는 3거래일 만에 하락 전환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하지만 다행인 점은 외국인의 매수력이 코스피 시장에 유입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수 흐름과 다르게 이틀 연속 순매수를 보여주고 있어 강한 시장 조정은 제한적으로 보여진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 코스피는 지난 11월 이후 상승 폭의 61.8% 구간인 2421선의 지지를 받고 있고, 코스닥은 38.2% 구간인 830선에 지지를 받고 있다. 코스피는 반도체 관련주들의 강세 덕에 지수 하락은 제한적으로 보여지나 이차전지 주들의 강세로 지수가 크게 올랐던 코스닥은 소폭 약세를 보일 가능성도 있을 것 같다. 

한동안 AI로 인한 반도체, 소프트웨어 관련주들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테마적 단기 대응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급등 및 오픈AI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 AI 반도체 개발 추진 소식 등에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시스템반도체, HBM(고대역폭메모리), 반도체 장비/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등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AI챗봇(챗GPT 등) 테마도 상승.

▷AI 기능 탑재에 따른 삼성 스마트폰 판매 확대 전망 등에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 갤럭시 부품주 테마 상승.

▷삼성전자, 향후 5년간 500만대 규모 LG디스플레이 (W)-OLED 패널 장기 수급 방안 추진 소식 등에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美 로렌스버클리국립연구소 이론 물리학자 '시네아드 그리핀' 박사, LK-99 초전도체 주장 속 초전도체 테마 상승.

▷정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발표 소식에 소매유통 테마 상승.

▷바이오시밀러 2nd wave 도래에 따른 침투율 확대 전망 등에 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의약품) 테마 상승.

▷유럽에서 아이폰에 제3자 모바일 결제 서비스 허용 소식 등에 삼성페이 테마 상승.

▷앨범 성장 우려 과도 분석 속 올해 신규 IP 및 아티스트 컴백 기대감 등에 일부 음원/음반/ 엔터테인먼트 테마 상승.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및 내일 서울 아침 체감 영하20도 예보 등에 일부 도시가스/ 겨울 테마 상승.

▷애플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 온라인 사전 판매 시작 속 일부 물량 소진 등 흥행 조짐에 일부 가상현실/증강현실/메타버스 테마 상승.

▷삼성전자發 6G 기대감 지속 등에 통신장비/5G 테마 상승.

1/22(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인텔 차세대 프로세서 '루나레이크'에 삼성전자 메모리 탑재 소식 등에 에이팩트, 와이아이케이 등 시간외 일부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했다. 세토피아는 자회사 GCM, 고순도 네오디뮴 금속 제조 성공 소식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흑자 전환 등에 상승했다. 반면, 카나리아바이오는 정규장 급락에 이어 시간외 하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KTcs, 카나리아바이오, 와이아이케이, 드림어스컴퍼니, 포시에스, 대한해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