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지난주 발표된 미국 물가지표가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경기 연착륙 기대감이 지속됐고, 국채물량 부담 완화 속 국채금리가 하락한 점도 호재로 작용하며 기술주 상승을 이끌었다. 또 이번주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와 주요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예정돼 있어 실적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증시에서는 코스피 지수에서 이차전지, 인터넷, 조선 섹터를 제외하고 대다수 업종이 상승한 반면 코스닥은 일부 개별 종목들을 제외하고 대다수 섹터가 하락하면서 급락을 만들었다. 지난주 미국 기술주들이 하락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의 순매수가 7일 연속 유입되며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기관은 3일 연속 동반 순매수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지수 상승 가능성을 키우고 있다. 상대적으로 코스닥이 약세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이러한 수급이 코스피에서 지속된다면 조만간 긍정적 흐름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보면 코스피는 바닥을 다지고 반등을 시도하는 반면 코스닥은 반등을 시도하다가 다시금 강하게 무너지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코스닥의 흐름은 지난주 미국 증시에서 기술주들의 약세가 주요 요인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미국증시에서 FOMC를 앞두고 미국 국채금리가 다시금 하락하고 기술주 실적 기대감이 기술주 상승을 재차 이끈 상황으로 코스닥의 반등력을 다시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증시의 혼조국면으로 이슈에 따른 테마 순환 국면을 지속할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미군 사망자 발생에 따른 중동 불안감 고조 속 정유/ LPG(액화석유가스)/ 도시가스 등 테마 상승. 종합 물류, 해운, 종합상사 등의 테마도 상승.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임박에 따른 저평가 해소 기대감 등에 은행/ 증권/ 보험 등 테마 상승.

▷자사주 제도 개편안 발표 기대감 등에 지주사 테마 상승.

▷푸틴, 美에 비공식 채널로 우크라 종전 대화 타진 소식에 우크라이나 재건/ 건설기계 테마 상승. 모듈러 주택, 건설 대표주 등의 테마도 상승.

▷흑연서 상온 초전도성 발견 논문 공개 소식에 그래핀 테마 상승.

▷美, 中 바이오 기업 규제 반사이익 기대감 등에 일부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中 게임 규제 완화 기대감 지속 및 주요 기업 실적 개선 기대감 등에 일부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정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기대감 지속 속 이마트(+15.24%), 롯데쇼핑(+8.62%) 등이 큰 폭으로 상승한 가운데, 소매유통, 편의점, 홈쇼핑 테마 등이 상승.

▷최근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공개했던 현대차(+4.43%), 기아(+5.83%)가 큰 폭으로 상승한 가운데, 자동차 대표주 테마 상승.

1/29(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대유플러스가 인가전 M&A 추진 및 매각주간사 선정 공시 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대유에이텍도 상한가를 보였다. 리튬플러스, 고순도 저탄소 무수 수산화리튬 생산 성공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리튬포어스, 하이드로리튬 등 일부 리튬 테마가 상승했고, 밀리의서재, 케이씨티가 지난해 실적 호조 등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상보, 센코, 바이넥스, 미스터블루, 한화갤러리아, 대유플러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