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쿠팡 ‘착한상점’에 입점한 중소상공인들의 누적 매출이 최근 1조원을 돌파했다. 2022년 8월 ‘착한상점’ 론칭 2년 만이다.

착한상점은 쿠팡이 전국 중소상공인 및 농수축산인들의 디지털 판로 개척을 위해 선보인 상설기획관이다. 쿠팡은 전국 중소상공인들의 우수한 상품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쿠팡 앱 메인 화면에 착한상점 메뉴를 배치하고 각종 홍보/마케팅 활동을 지원해왔다.

[쿠팡 제공]
[쿠팡 제공]

1일 쿠팡에 따르면 착한상점에 참여한 중소상공인들은 쿠팡의 다양한 지원책이 가시적인 성장을 견인했다는 반응이다.

경기 군포 소재 화장품 업체인 라라츄는 쿠팡 착한상점에 참여해 홍보/마케팅 지원을 받아 2022년 입점하자마자 전년대비 402%의 매출성장효과를 얻었다. 신규 상품 론칭과 제조·납품에만 집중할 수 있는 거래환경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전통시장 상인들에게도 입점교육과 컨설팅을 제공, 매출 증대를 견인했다. 각종 프로모션과 기획전 참여가 큰 도움으로 작용했다는 상인들의 평이다. 

쿠팡은 전국 자치단체와 손잡고 우수한 농특산물을 발굴해 착한상점 내 별도 기획전을 마련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앞장섰다.

오프라인 위주로 유통하던 지방 기업들이 쿠팡 착한상점 입점을 계기로 온라인에 본격 진출, 매출을 끌어올린 것이다.

착한상점에 참여한 입점업체의 2022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0% 오르는 등 최근까지 빠른 성장세를 거듭해왔다. 착한상점은 지난해 8월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정거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등이 참여한 ‘범부처플랫폼 정책협의체 겸 플랫폼 기업 간담회’에서 자율규제 추진 계획 중 하나로도 소개됐다.

쿠팡은 착한상점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국상인연합회 등 다양한 기관과 상생 활동을 펼쳤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중기부 장관 표창, 전국상인연합회 감사패 등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