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전날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3월 조기 금리 인하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결국 올해 5~6월에는 금리 인하는 이뤄질 것이란 낙관론이 재부각됐다. 

이에 따라 국내증시는 전일 외국인의 강한 현물 매수와 함께 상승 마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FOMC 전후로 증시의 방향성이 정해질 것이라 누차 강조했었는데 수급 흐름으로 보아 상승으로 방향을 잡는 모습이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이 지난 1월 19일부터 순매수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기관도 1월 23일부터 매수 기조를 이어가고 있어 상승 흐름의 가능성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파월 의장이 조기 금리 인하 가능성을 일축했지만 결국 5~6월에는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낙관론이 강하게 작용되며 매수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오른쪽 코스닥

일부 반등을 보이고 있는 코스피와 다르게 그동안 약세를 보인 코스닥도 793선의 강한 지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오늘부터는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동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가 상승하며 특이점이 발생되고 있는데, 그동안 소외되었던 대형유통, 자동차, 철강, 건설, 보험 등의 섹터에서 강한 상승이 나오고 있고 실적도 뒷받침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전에는 실적 보다는 성장 기대감이 강하게 나오는 섹터에서 상승이 나왔다면 지금은 실적이 동반되는 저평가 섹터에서 상승이 나오고 있어 선순환 흐름으로 매우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슈적 순환 단기 흐름도 지속 이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2월중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구체적 방안 발표 기대감 등에 은행, 증권, 보험, 자동차, 철강, 화학, 건설, 지주사, 소매유통 등 저PBR 관련 테마 상승.

▷체코 신규원전 입찰, 한수원·프랑스 2파전 압축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일본 당국 승인 소식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비대면진료 제한 법 개정 추진 기대감 지속 등에 일부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 상승.

▷제4이동통신 신규사업자 등장에 따른 통신장비 업체 수혜 전망 등에 일부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GM, 호실적 발표 및 전기차 생산 확대 모멘텀 지속, 최근 낙폭 과대에 따른 반발 매수세 유입 등에 2차전지/전기차 등 테마 상승.

▷북미 전력시장 투자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전력설비/ 전선 테마 상승.

▷여행 수요 증가 기대감 지속 속 여행/ 일부 면세점 테마 상승.

2/1(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2월중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구체적 방안 발표 기대감 등에 지주사, 철강 등 저PBR 업종이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고, 신규 상장 첫날 정규장 급등했던 이닉스는 시간외 거래에서 상한가를 기록했다.

탑머티리얼, 현대코퍼레이션은 지난해 실적 호조 속 상승했고, DL이앤씨가 주식 소각 결정 등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FSN, 신스틸, KIB플러그에너지, 한화손해보험, 팸텍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