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의 3월 금리인하를 일축하는 매파 발언 등에 미국 국채금리가 급등했고, 경제지표까지 강한 모습을 보이며 조기 금리 인하 기대감이 대폭 후퇴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증시도 짧게 강세를 보였던 저PBR 관련주들의 기관 차익 매물로 지수 조정을 겪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다행인 점은 코스피에서 외국인의 순매수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투자의 발빠른 차익매물이 지속적으로 이어질지 또는 기관의 차익매물로 인해 외국인이 동반 매도를 할지가 향후 증시 부진에 주요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외국인이 지금처럼 소폭이라도 순매수 기조를 이어가 준다면 최근 지수 상승세는 조금 더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보면 코스닥은 아직 약세 기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반면 코스피는 단기 흐름 측면에서 약세 기조를 벗어나고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내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다시금 강한 조정이 나오지 않는 한 횡보 또는 상승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금리인하 기대감이 대폭 후퇴되는 시기이므로 일정폭의 등락 장세가 이어질 여력이 있어 일부 테마주들의 빠른 순환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 3월중 美서 초전도체 연구 결과 발표 기대감 지속 등에 초전도체 테마 상승.

▷尹 대통령, 부모돌봄서 국가돌봄 전환 언급 소식 속 출산장려정책/ 엔젤산업 테마 상승.

▷긍정적 주주환원책 및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기대감 속 저평가 매력 부각 등에 일부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신시장 개척 및 새로운 라인업 확보 등으로 실적 호조 지속 전망 등에 일부 건설기계 테마 상승.

▷中 외자판호 발급 속 게임산업 규제 강도 약화 전망 등에 일부 게임/ 모바일게임(스마트폰) 테마 상승.

▷쌍용C&E(+8.27%)가 한앤코 공개매수 소식 등에 강세 마감한 가운데, 시멘트/레미콘 테마 상승.

▷모두투어, 1월 해외여행 송출객 코로나 이후 최대 소식 및 해외여행 수요 증가 모멘텀 지속 등에 여행 테마 상승.

▷지난해 타이어 업계 호실적 모멘텀 지속 등에 타이어 테마 상승.

▷美 중부사령부, 후티 반군 연일 공습 소식 등에 LPG(액화석유가스), 도시가스 등 일부 에너지 관련 테마 상승.

2/5(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2025학년도 적용 의대 입학정원 확대 규모 발표를 하루 앞두고, 메가엠디, NE능률, 윌비스, YBM넷, 아이비김영, 아이스크림에듀 등 시간외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 상승했다. 

삼익THK는 KIST, 삼익 THK에 근력 보조 웨어러블 로봇 기술이전 소식 등에 상한가를 만들었다. 큐라클은 CU06 임상 2a상서 시력개선 효과 등에 강세. 와이솔, 에스엠벡셀, 오스테오닉 등은 실적 발표 등에 상승했다. 반면, 바텍 등은 실적 발표 속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메가엠디, KIB플러그에너지, 에코플라스틱, FSN, NE능률, 팸텍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