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 후마니타스학과는 지난 달 20일 교수, 재학생, 신·편입생 등 모든 구성원이 참여한 가운데 ‘제7회 ‘후마니타스人의 밤’ 행사를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재7회 후마니타스人의 밤’은 △1부 개회식 △2부 특강 △3부 신년하례식 및 만찬 순으로 진행됐다.

서유경 교수(학과장)은 개회사에서 "‘Humanitas’는 흔히 인간다움, 인본주의, 인문학 등으로 다양하게 옮겨진다"며 "이 말과 유사한 그리스로는 ‘탁월성’과 ‘교육’을 뜻하는 ‘파이데이아’(Paideia)와 ‘인류애’를 뜻하는 ’필란트로피아(Philanthropia)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후마니타스학과는 이러한 학과명의 깊은 뜻을 받들어 인간다움, 탁월성, 인류애를 함양하여 경희학원의 교시인 ’문화세계 창조‘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영준 학생회장도 “지난해 제6회 ’후마니타스人의 밤‘ 때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자리해 주셔서 매우 기쁩다. 오늘 행사를 끝으로 회장직을 떠나지만 신임 학생회장을 도와 올해 학과가 더 큰 발전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2부에서는 ‘만남과 새로운 시작’이라는 주제로 김병욱 교수(후마니타스학과)의 특강이 진행됐다.

특강에서는 만남과 시작에서 가지는 ‘마음먹기’의 중요성 및 문제해결과 주제실현을 불교, 유교, 기독교가 각각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비교했다.

이어 송병권 교수(상지대학교 공공인재학과)가 ‘일본 시민사회의 다양성과 과제’라는 주제로 일본 사회의 시민적 활동의 다양성과 한계에 대해 알아보고, 일본 시민사회의 과제를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했다.

행사에 참석한 신·편입생들은 “두 교수님의 특강이 매우 유익하였으며, 이 행사를 통해 재학생 선배들로부터 유익한 학교생활 정보와 개인적 경험 ‘팁’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후마니타스학과는 오는 2024년 2월 14일까지 2024학년도 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사항은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