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매출 17조 8904억원(-4.7%), 영업이익은 8195억원(-35.4%)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4분기로만 보면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28% 늘어난 1579억원을 기록하면서 5분기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이상 대한통운 제외 기준)

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을 보면 매출은 전년대비 3.5% 감소한 29조 235억원, 영업이익은 22.4% 줄어든 1조 2916억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11조 2644억 원의 매출(+1.4%)과 6,546억 원(+4.9%)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분기별로는, 4분기 영업이익이 87% 늘며 전 분기보다 수익 개선폭을 더욱 확대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비비고 만두, 햇반 등 주요 제품 판매량 증가, 유통사들과의 전략적 협업, 판관비 효율화 등이 주효했다"면서 "이와 함께 출시 첫 해 메가히트 제품으로 자리잡은 ‘고메 소바바 치킨’과 K-스트리트푸드 등 차별화된 신제품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해외 식품사업은 분기 기준 매출이 처음으로 국내를 앞서며 올해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7대 글로벌전략제품(Global Strategic Product: 만두/치킨/P-Rice/K-소스/김치/김/롤)을 앞세워 핵심 권역인 북미를 포함, 유럽과 호주 등에서 성장을 이어갔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3조 4862억원, 영업이익 68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0월 매각이 결정된 셀렉타를 제외하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75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미소재∙Nutrition∙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사업부문은 6481억원의 매출과 182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2조 4917억원의 매출과 864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주요 국가 메인스트림 진출과 미진출 국가 진입을 가속화하는 등 글로벌 신영토 확장을 이어나가는 한편, 경영 효율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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