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 결합 조건부 승인
아시아나 화물부문, 유럽 4개 노선 매각 조건
'통합 대한항공'은 美 승인 뒤 2년여 소요될 듯

인천공항에 계류 중인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연합뉴스]
인천공항에 계류 중인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9부 능선을 넘었다. 난항이 예상되던 유럽연합(EU)이 비록 조건부이기는 하지만 승인을 결정했다. 이제 14개국 중 미국의 숭인만 남겨두게 됐다. 

13일(현지시간) EU 경쟁 당국인 EU집행위원회(EC)가 두 항공사의 기업 결합을 조건부 승인했다. EU 승인으로 대한항공 기업 결합은 미국 문턱만 넘으면 '통합 대한항공'을 출범시킬 수 있게 된다.

EC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을 '조건부 승인'한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부문 분리 매각과 유럽 내 4개 중복 노선 신규 항공사 진입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앞서 대한항공은 2021년 1월 EU와 기업 결합 사전 협의 절차를 개시했으며, 지난해 1월 정식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후 여객과 화물사업의 경쟁 제한 우려를 완화하기 위한 시정조치안을 지난해 11월 EU에 제출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부문 분리 매각을 위한 입찰과 매수자 선정 등 매각 직전까지의 조치를 마치면 EU의 최종 승인을 받게 된다. 늦어도 오는 10월 전까지 매각 준비를 마칠 것으로 항공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조건부 승인에는 EU 14개 노선 중 중복 노선인 파리, 프랑크푸르트, 로마, 바르셀로나 등 4개 노선을 국내 다른 항공사가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대한항공이 반납하는 유럽 노선은 지난 2022년 중장거리용 항공기인 A330-300 3대를 도입한 저비용항공사(LCC) 티웨이항공이 맡게 된다.

 A330-300을 도입한 티웨이항공이 유럽 4개 노선을 맡게 된다. [티웨이항공 제공=연합뉴스]
 A330-300을 도입한 티웨이항공이 유럽 4개 노선을 맡게 된다. [티웨이항공 제공=연합뉴스]

대한항공은 이번 조건부 승인 결과를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 화물부문 매각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화물사업 부문 인수 후보로는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에어인천 등 국내 LCC 4곳이 거론되고 있다. 

항공업계는 미국 당국의 심사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도 “공정거래위원회의 강력한 시정조치 부과, 신규 항공사의 진입 지원 등을 통해 미국 법무부(DOJ)를 설득하고 있다”며 결과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업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결합이 완료될 경우 여객 부문과 화물 부문 세계 10위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매출은 20조원대다.

'통합 대한항공' 출범은 미국 경쟁 당국의 승인이 있더라도 2년 남짓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대한항공 자회사 진에어,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에어부산·에어서울 등 3개 LCC의 통합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