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업 노조 "삼성 근로자 권익 향상 및 건강한 노사 문화 정립 힘쓸 것"

삼성전자 DX·삼성디스플레이·삼성화재·삼성바이오 등 삼성 4개 계열사 노동조합이 뭉친 ‘삼성그룹 초기업 노동조합’이 19일 정식 출범했다.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 DX·삼성디스플레이·삼성화재·삼성바이오 등 삼성 4개 계열사 노동조합이 뭉친 ‘삼성그룹 초기업 노동조합’이 19일 정식 출범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삼성전자 DX·삼성디스플레이·삼성화재·삼성바이오 등 삼성 4개 계열사 노동조합이 뭉친 ‘삼성그룹 초기업 노동조합’이 19일 정식 출범했다.

초기업 노조는 이날 오전 출범식을 열고 통합노조를 발족했다. 삼성전자 DX(디바이스경험) 노조 6100명, 삼성화재해상보험 리본노조 3400명,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 4100명,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조 2200명 등 총 1만5800명 규모에 달한다.

최근 출범한 삼성전기 존중노조 2100명도 오는 5월께 합류할 예정이다.

초기업 노조는 출범 선언문을 통해 “그동안 그룹 또는 사업지원 태스크포스(TF)라는 이름으로 각 계열사의 업황, 인력구조, 사업이익과 별개로 획일적으로 통제하고 있는 지금의 불합리한 노사관계에서 탈피하고자 한다”며 “개별 계열사 노사관계의 자주성 확립과 동등한 관계 하의 유연한 노사 교섭을 통해 각사 실정에 맞는 임금, 복지, 근로조건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초기업 노조는 정치색이나 상급 단체 없이 오직 삼성 근로자의 권익 향상과 건강한 노사 문화 정립에 힘쓰겠다”며 “과거의 정치적·폭력적 노동문화에서 탈피해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노동문화 실현을 꿈꾸며, 철저히 정치색을 배제하고 오롯이 삼성 근로자의 경제적 이익, 삶과 업의 균형, 건강한 근로조건 수립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노사 간 상호존중 문화, 이익의 합리적 배분을 통한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과 회사의 균형 발전에 이바지하고, 외부 노동단체가 아닌 우리 내부로부터의 자발적 변화를 통해 대한민국 노동문화의 새로운 파랑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초기업 노조는 기업이나 사업장 단위를 초과해 지역, 산업, 직종 등을 단위로 조직하는 단위노조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