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브론과 재액화 설비 설치 계약 등 연이어 수주

16만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아시아 에너지호(Asia Energy) [HD현대마린솔루션 제공=뉴스퀘스트]
16만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아시아 에너지호(Asia Energy) [HD현대마린솔루션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HD현대마린솔루션이 연이어 LNG 운반선 재액화 설비 설치 공사를 수주하며,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에서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 중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세계적인 에너지기업 ‘셰브론’(CHEVRON)과 LNG 운반선 2척에 대한 재액화 설비 설치를 비롯한 ‘저탄소 선박 개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해 6월 노르웨이 선사로부터 LNG 운반선 5척에 대한 재액화 설비 설치 공사를 처음으로 수주한데 이어 올해 2월까지 총 8척분의 계약을 따내 누계 수주액 1억 달러(약 1332억2000만원)를 기록했다.

재액화 설비는 운항 중인 LNG 운반선에서 자연 기화되는 가스를 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돌려보내는 장치다. LNG 손실을 최소화하고, 탄소 배출을 막을 수 있는 친환경 설비로 알려졌다.

최근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해운사들은 운항 중인 LNG 선에 재액화 설비를 설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에 건조돼 선령(船齡)이 낮은 LNG 선 중 재액화 설비가 없는 선박은 약 100여 척에 달하고, 이들 선박을 대상으로 한 재액화 설비 시장 규모는 약 7억 달러(약 9325억4000만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재액화 설비 설치가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셰브론과의 ‘저탄소 선박 개조 계약’에는 선체 바닥 표면에 압축 공기를 분사해 마찰저항을 줄이는 공기윤활시스템과 연료 공급 효율을 높일 수 있는 4단 압축기(컴프레서) 적용도 포함돼 있다.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바바라 피커링(Barbara Pickering) 셰브론 사장은 “셰브론이 에너지 전환 목표를 달성하는데 HD현대마린솔루션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며 “LNG가 앞으로 세계 에너지 전환의 핵심 구성요소가 될 것이라 믿고 있고, 이에 따라 LNG 선단에 지속적인 투자를 해나갈 것”고 말했다.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는 “현재 다수의 고객사와 재액화 설비 설치 공사를 협의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에서 블루오션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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