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엔비디아 호실적에 따른 인공지능(AI) 열풍으로 증시 과열 부담감이 커지고 있고, 이번 주 발표하는 미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에 대한 경계감이 나오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금일 흐름에 혼조 또는 소폭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전일 정부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자율공시, 저평가 우수기업에 표창 수여 등 세정 지원,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기관투자자 스튜어드십 코드에 기업가치 제고 노력 반영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하지만 이에 대해 강제성 결여, 세부내용 추후 결정 등 구체성 미비 지적 제기 등에 실망감이 부각되며 저 PBR 관련주들의 하락으로 증시 약세를 이끌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외국인의 순매수 기조는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기관의 차익 매물이 나오면서 일부 증시의 약세가 나오고 있으나 외국인 매수 기조만 유지된다면 단기 조정력으로 마무리될 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는 전고점을 강하게 돌파하지 못하고 일부 조정을 받으면서 2633선의 지지를 받는 모습이고 코스닥은 865선의 지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 자리가 이탈된다면 코스피는 2593, 코스닥은 850선까지 조정 받을 여력이 있다. 따라서 금일 외국인 수급력을 주목하고 만약 매도를 보인다면 단기 조정력을 염두해 두는 것도 좋아 보인다. 

증시가 지속적인 강한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지난 2022년 9월 이후부터 바닥권에서 지그재그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개별주 장세 또는 이슈에 따른 단기 테마 장세만 순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슈 순환이 빠르고 단기적 투자 접근이 유리한 국면이 지속되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영화 '파묘' 흥행 기대감 지속 등에 영화/ 영상콘텐츠 테마 상승.

▷반도체기업 투자촉진 위해 인센티브 확대 기대감 등에 일부 반도체 관련주 상승.

▷리튬 가격 바닥 분석 속 일부 리튬 테마 상승. 2차전지(LFP/리튬인산철), 2차전지(전고체) 등 일부 2차전지 테마도 상승.

▷삼성전자, AI 기반 6G 기술 주도 위한 'AI-RAN 얼라이언스' 참여 소식에 일부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주요 건설기계 업체 호실적 모멘텀 지속 등에 건설기계 테마 상승.

▷면역항암제, 유전자 치료제/분석, 제대혈, 치매, 비만치료제, 바이오시밀러, 일부 코로나19 등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현대건설(+2.08%), 불가리아 대형 원전 우선협상자 선정 소식 속 일부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역대 최대 규모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 속 DMZ 평화공원 테마 상승.

2/26(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플레이디가 트위치 철수 수혜주로 부각되며 상한가를 기록했고, 리튬 가격 반등 소식 속 하이드로리튬, 강원에너지, 리튬포어스 등 일부 리튬 테마 상승했다. 큐브엔터, 두올은 지난해 호실적 발표 등에 상승했다. 반면, 아센디오, 신성델타테크, 서남 등 일부 초전도체 테마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유비케어, 소프트센, 아센디오, EDGC, KTcs, 플레이디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