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레쥬르, 최근 8개 매장 오픈...인도네시아 60호점 돌파
외형 확대, 질적 성장으로 수익성 강화...글로벌 영토 확장

인도네시아 뚜레쥬르 매장. [사진=뚜레쥬르 제공]
인도네시아 뚜레쥬르 매장. [사진=뚜레쥬르 제공]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CJ푸드빌은 뚜레쥬르가 최근 자카르타 인근 반둥지역에 신규 매장을 오픈, 전체 매장 60개를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4분기부터 현재까지 ‘수마르콘몰 반둥점’, ‘빈따로 익스체인지점’ 등 8개 매장을 신규 오픈하는 등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뚜레쥬르는 지난 2011년 인도네시아에 처음 진출한 이후 수도인 자카르타 위주로 매장을 늘려왔다. 진출 초기에는 자카르타를 중심으로 동서남북 거점에 매장을 두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왔으며 점차 진출 지역을 확대했다. 현재는 자카르타, 땅그랑, 브까시, 반둥, 발리, 메단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외형을 확장하고 있다. 

수익성도 개선됐다. CJ푸드빌 인도네시아 법인은 지난 2022년 매출이 전년비 약 71%, 영업 이익은 전년비 약 740% 상승하는 등 인도네시아 진출 이래 최대치의 흑자를 달성했다.

뚜레쥬르는 인도네시아 사업이 지난해에도 순항해 전년보다 더 큰 폭의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2년간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이같은 성장세는 ‘프리미엄 베이커리’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현지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가 주효했다는 뚜레쥬르 측의 설명이다.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양산빵 위주의 현지 베이커리와 달리 매장에서 ‘갓 구운 신선함’을 강조한 뚜레쥬르가 고급 베이커리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고급 쇼핑몰 위주의 출점도 인지도 향상의 주요 요인으로 풀이된다.

2019년에는 국내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에서 할랄(HALAL) 인증을 획득, 전 매장에서 할랄 인증 완료 제품만을 판매하며 무슬림 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젊은 층이 두터운 인구 특성을 반영해 비주얼을 강화한 현지화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빠른 속도로 출점이 이뤄지고 있다”며 “아시아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K-베이커리로서 뚜레쥬르의 경쟁력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