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의 PC 서버 제조업체 델은 전일 장 마감 후 시장 예상치를 웃도는 매출과 순이익을 발표했다. AI에 최적화된 서버가 49억달러(6조546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40% 증가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미 증시에서 인공지능 기대감이 지속되었고 대다수 기술주들이 상승 마감했다. 

국내증시는 지난 주부터 미 인플레이션 지표들이 강세를 보였고, 기관의 차익 매물이 나오면서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으나 미 증시가 기술주 강세로 3대 지수를 상승으로 이끌었기 때문에 국내증시도 영향을 받아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외국인은 지속적인 순매수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외국인 순매수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경우 조정은 짧게 마무리 되고 상승 기조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지난 1월 19일 이후 기관만 간간히 차익 매물을 내놓았기 때문에 증시는 반등 기조를 잘 이어가고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기술적으로도 양 지수 흐름을 보면 최근 상승폭의 23.6% 구간을 이탈시키지 않고 있다. 코스피는 2,632선, 코스닥은 854선이다. 장중에는 외국인이 매도력을 보이면서 장중 조정을 보이기는 했으나 후반에는 순매수로 전환하고 지수도 일부 끌어 올리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도 수급적으로도 아직까지는 시장에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국내증시는 강하게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선별적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일단 AI관련주들이 성장섹터로 부각받을 것이고, 실적이 좋은 종목들이 뒤를 받치면서 나아갈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지수의 등락이 어느 정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단기 이슈에 따른 개별 종목 순환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판단된다. 전 영업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이복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기준 미달 불량 상장사 상폐 검토 언급 소식에 은행, 보험, 자동차, 지주사, 증권, 통신 등 저PBR 관련 테마 상승.

▷비트코인,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역대 최고치 돌파 소식 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두나무(Dunamu) 테마 상승.

▷지난해 출산율 역대 최저에 따른 정부 정책 기대감 등에 일부 출산장려정책/ 엔젤산업 테마 상승. 캐릭터상품 테마도 상승.

▷OLED Up-cycle 진입 분석 등에 일부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BDI 반등 기대감 등에 일부 해운 테마 상승.

▷글로벌텍스프리(+9.03%)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 달성, 토니모리(+9.77%) 지난해 흑자전환 등 개별 호재 속 면세점 테마 상승.

▷메타, 새 AI 모델 ‘라마3′ 7월 발표 소식 속 일부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2/29(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KD와 솔본이 지난해 흑자전환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삼목에스폼은 지난해 실적 호조 및 80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에 상한가를 보였다. 에스텍파마는 변경 예정 최대주주 폴라리스오피스 등 대상 51.53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및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공시 속 상한가를 만들었다.

반면, 에이스테크는 경영권 변경 등에 관한 계약 체결 정정 공시(제3자배정 주금납일예정일 변경) 속 하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유진스팩10호, 폴라리스오피스,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GS글로벌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