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6일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출석해 반기 증언에서 올해 금리 인하가 적절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기준금리가 정점에 도달한 것으로 봐 추가 금리 인상이 없을 것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최근 고점 논란으로 일정 부분 조정을 받았던 뉴욕증시가 일부 반등에 성공한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미 증시 고점 논란과 파월 의장의 발언 경계감에 일부 조정 및 혼조 국면을 겪었으나 파월 의장의 비둘기적 발언으로 소폭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외국인은 파월 의장의 의회 증언 경계감으로 간만에 매도력을 보여주었다. 기관도 동반 이탈을 보이면서 지수 하락을 이끌었다.

하지만 아직 외국인 순매수 기조는 크게 꺾이지 않은 상황이고 파월 의장도 비둘기적 발언을 한 상황이기 때문에 외국인 순매수 포지션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진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흐름을 보면 최근 반등 폭의 23.6% 구간인 코스피 2634, 코스닥 854선을 지지 해주는 고점 횡보 국면을 보이고 있다. 강한 증시 상승 모멘텀이 부족해서 기관의 매수력이 강하게 유입되지 못하는 것이 주요 요인이다. 

하지만 조만간 금리 인하 기대감 등으로 기관의 매수력이 강하게 유입될 여지도 있기 때문에 크게 무너지지만 않는다면 한단계 상승 흐름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증시가 나아가지 못하는 형국이라 이슈에 따른 일부 테마 섹터만 단기적 순환 상승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슈에 따른 선별적 접근으로 투자하는 것이 유리한 상황이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 AACR 기대감 지속 등에 제약업체, 바이오시밀러, 면역항암제, 마이크로바이옴, mRNA, 유전자 치료제/분석, 비만치료제 등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韓 연구진, 뉴로모픽 기반 AI 반도체 세계 최초 개발 소식 속 일부 뉴로모픽 반도체 테마 상승.

▷PCPOSOS 초전도체 진위 논란에도 초전도체 테마 상승.

▷민간 주도 우주사업 본격화 기대감 및 중동 방산 수출 기대감 지속 등에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삼성전자, CXL 시장 선점 본격화 소식 등에 CXL(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 테마 상승. HBM(고대역폭메모리),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재료/부품, 일부 반도체 장비, 시스템반도체 등 여타 반도체 관련 테마도 상승.

▷삼성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 애플 신형 '아이패드 프로'에 OLED 패널 전량 공급 소식 등에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병원 이탈 전공의 행정처분 본격화 소식 등에 원격진료/비대면진료(U-Healthcare) 테마 상승.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건설 및 전기차 충전 시장 성장세 등으로 전력 공급 설비 수요 증가 모멘텀 지속 등에 전력설비/ 전선 테마 상승.

▷자동차 대표주, 일부 은행, 일부 생명보험, 일부 지주사 등 저PBR 관련 테마 상승.

3/6(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큐로셀이 안발셀(CRC01) 제2상 임상시험내 코호트 2A(림프종) top-line 결과 도출 공시 등에 상한가를 보였다. 윙입푸드는 美 나스닥 상장 결정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엑시콘, 네오셈, 오킨스전자, 티엘비, 퀄리타스반도체 등 CXL 테마는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금호석유는 주식 소각 등 주주가치 제고 정책 공시 등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네오셈, 우리기술투자, 와이즈버즈, 이엠넷, 한화투자증권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