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증시에서 엔비디아를 비롯한 기술주들의 차익매물이 지속됬고 대표적 인플레이션 지표인 미국의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하루 앞두고 관망세가 짙어지며 혼조국면을 만들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혼조 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증시에서도 인공지능(AI) 및 반도체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주들은 약세를 보였지만 제약바이오, 엔터, 이차전지 등은 상승흐름을 보이면서 혼조국면을 만들었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으르 보면 최근들어 외국인 매도 흐름이 나오고 있다. 기관도 매도 흐름이 조금 더 강하게 나오는 국면이라 일정부분 기술적 조정을 받을 수 있는 여력이 있으나 외국인 매도 포지션이 상당히 많이 들어 온 만큼 조정을 받더라도 단기적으로 마무리 될 여력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아직까지는 코스피, 코스닥 지수 흐름은 고점 횡보 국면에서 혼조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오늘도 일정부분 이어질 것 같지만 향후 증시의 방향성은 외국인 수급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단기적 매도가 나오고 있는 외국인 수급이 전환 시기는 미국 2월 CPI 발표 이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 후 금리 인하 가능성 포지션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다시 순매수 기조로 이어질 여력이 있지 않을까 보고 있다. 

하지만 한 동안은 방향성을 탐색하는 국면이기 때문에 개별종목 또는 테마의 빠른 순환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3월 선박 수출 호조 및 한화오션, 카타르 LNG선 본계약 기대감 지속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2분기부터 실적 개선 전망 및 베이비몬스터 등 새 아이돌 데뷔 모멘텀 등에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테마 상승.

▷전력 수급 해결 목적 원전 규제 완화 요구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인공지능(AI) 시장 확대에 따른 전력 설비 수요 증가 기대감 지속 등에 전력설비/ 전선 테마 상승.

▷업황 투자 심리 개선 기대감 지속, LG-잭슨랩 알츠하이머·암 비밀 풀어낼 AI 개발 착수 소식, 미국 식품의학국(FDA) 비만 치료제 '위고비' 심혈관 문제 예방 사용 승인 소식 등에 제약업체, 바이오시밀러, 치매, 면역항암제, 비만치료제 등 제약/바이오 테마 상승.

▷K-배터리, 올해 9조 이상 국내 투자 소식 및 정부, 향후 5년간 1172억원 투입 소식 등에 일부 2차전지 등 테마 상승.

▷국내 방산업체 수출 확대 분석 등에 일부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조국혁신당, 비례 정당 지지율 호조 소식 등에 정치/인맥(조국) 테마 상승.

▷한국 연구진 뉴로모픽 기반 AI 반도체 세계 최초 개발 모멘텀 지속 속 일부 뉴로모픽 반도체 테마 상승.

3/11(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비트코인이 국내거래소에서 한때 1억원을 돌파하는 등 사상 최고치를 재차 경신한 가운데,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위지트, 겔럭시아머니트리 등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두나무 등 테마 상승했다.

디지캡은 최대주주 변경 수반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 공시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한농화성, 씨아이에스, 상신이디피, 신성에스티 등 일부 2차전지 테마가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우리기술투자, 한화투자증권, 씨엑스아이, 한농화성, 씨씨에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