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의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예상치를 소폭 웃돌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에 대한 우려가 지속됐다.

하지만 예상치를 크게 웃돌지 않고 자가주거비(OER) 상승률이 낮아진 점에 안도 했다. 이에 따라 엔비디아 반등 및 기술주 강세가 나온 모습이다. 

국내시장에서는 일부 선 반영된 흐름을 보였다. 전일 반도체 관련주들의 상승력이 시초에 강하게 나왔는데 미국 기술주 반등과 업황 개선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전고체 관련주들과 이차전지 주들도 강세였는데 민관합동 배터리 투자 확대 기대감이 반영 된 것으로 풀이된다. 

금일 국내시장은 미 시장의 기술주 반등과 외국인 기관 순 매수력에 따라 상승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에서 지난 6일 이후 외국인은 차익 매물을 지속 내놓고 있는 반면 기관은 강한 순매수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수가 크게 밀리지 않고 상승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미국 2월 CPI가 발표가 되고 잘 미국 시장에서 잘 소화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외국인도 다시 순매수 포지션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지수 흐름을 보면 전고점을 넘어서려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 동안 코스피가 주춤한 사이 코스닥이 강하게 치고 올라가는 흐름을 보였다. 전일 두 시장은 상승 흐름을 보였고 지난 1월 고점을 넘어서려는 흐름을 만들고 있는데 이와 같은 상승세는 조금더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 국내시장이 횡보 국면을 보였던 이유는 Fed(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하 기대감이 후퇴 된 영향으로 기관이 차익 매물을 강하게 쏟아 낸 영향이 큰데 이번 2월 미국 CPI 발표에도 6월 금리인하 기대감이 유지되는 것으로 보아 외국인과 기관 순매수력이 동반 유입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전반적인 상승력을 보일 것으로 보이며 이슈에 따른 순환 상승력도 유지 될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민관합동 배터리 투자 확대 기대감 지속 및 테슬라 주가 반등 등에 2차전지/ 전기차/ 리튬 등 테마 상승. 폐배터리 테마도 상승.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 지속, 정치권 반도체 산업 지원책 기대감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 반도체 재료/부품, 시스템반도체, HBM, CXL, 온디바이스 AI 등 반도체 테마 상승. 뉴로모픽 반도체 테마는 韓 연구진 뉴로모픽 기반 AI 반도체 세계 최초 개발 모멘텀도 지속.

▷서울의대 교수, 오는 18일 전원 사직 결정 소식 등에 원격진료/비대면진료(U-Healthcare) 테마 상승.

▷비트코인 가격 1억원 돌파 소식 등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두나무(Dunamu) 등 테마 상승.

▷니켈가격 4개월만에 최고치 기록 소식에 니켈 테마 상승.

▷AI 전력 소모 확대에 따른 원전, SMR 투자 확대 전망 등에 일부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현대케피코, 테슬라 슈퍼차저 성능 우위 충전기 개발 부각 속 일부 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 상승.

▷ELS 관련 영향 제한적 분석 등에 일부 은행 테마 상승.

▷LG전자, 미 베어로보틱스에 800억원 투자 소식 속 일부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일부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3/12(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와이더플래닛이 래몽래인 지분 18.85% 신규 취득 결정에 정규장 급등에 이어 상한가를 기록했고, 래몽래인 지분을 보유중인 위지윅스튜디오도 정규장 급등에 이어 상한가를 보였다.

시노펙스가 혈액투석기 국산화 추진 기대감이 지속되며 상한가를 만들었다. 텔콘RF제약, 폴라리스오피스, KB오토시스 등은 지난해 실적 발표 속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시그네틱스, 네오셈, 위지윅스튜디오, 시노펙스, 씨씨에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