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뉴욕증시에서 고점 부담감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고 있다.

또 중국의 미국 기술기업에 대한 제재 소식이 전해진 점과 유럽연합(EU)이 애플, 알파벳, 메타를 상대로 디지털시장법(DMA) 위반 여부에 대한 첫 조사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일부 기술주 약세를 만들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혼조국면을 보이고 있으나, 순환 국면이 지속되면서 상승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전일 최근 증시 상승을 견인했던 은행/증권/보험 등 금융, 자동차, 저PBR, 반도체 업종에서 제약/바이오, 엔터 등의 성장주로 자금이 이동하면서 코스피는 약세를 보였지만 코스닥은 강세를 보였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으르 보면 외국인이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이후 3영업일 강한 순매수를 보였으나 뉴욕증시에서 기술주 차익 실현 흐름이 나오자. 순매도로 소폭 돌아서며 관망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기관의 강한 순매수가 동반으로 이루어 진다면 증시는 지속 강세를 보일 수 있으나 기관은 단기 포지션 매매를 지속 하고 있어 느리게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비슷한 상승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아직까지는 기술적으로 상승 추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대응 해도 될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기준으로 추가적인 상승력을 만들어 내려면 2667선을 크게 이탈시키지 않는 선에서 상승 국면을 이어가야 된다. 이대로 추가적인 상승력을 만들어 내게 된다면 2862선이 기술적 저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스닥 기준으로 추가적인 상승력을 만들어 내려면 887선을 크게 이탈시키지 않는선에서 상승 국면을 이어가야 된다. 이대로 추가적인 상승력을 만들어 내게 된다면 965선이 기술적 저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까지는 증시가 상승국면이기 때문에 크게 무너지지 않는한 이슈에 따라 순환 상승 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삼성바이오, 신약 개발 추진 및 삼천당제약,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유럽 9개국 독점 공급 계약 소식, 일본 독성 감염병 확산 모멘텀 지속 등에 제약업체, 바이오시밀러 등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 상승.

▷유럽연합(EU), 러시아 곡물에 50% 관세 폭탄 예고 소식 등에 사료, 비료, 농업, 음식료업종 등 테마 상승.

▷아리바이오, 중국 제약사와 먹는 치매약 독점 판매권 계약 체결 소식에 치매 테마 상승.

▷정부, 방산 수출 확대 위한 수출입은행에 2조원 출자 소식 및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등에 일부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엘앤에프, SK온과 13조원 규모 하이니켈 양극재 30만톤 공급 계약 체결 속 일부 2차전지 테마 상승.

▷비올, 피부미용 의료기기 '실펌엑스' 中 판매승인 획득 속 미용기기, 의료기기 테마 상승.

▷주요 엔터주 실적 개선 기대감 지속 등에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테마 상승.

3/25(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한화오션이 2조4300억원(최근 매출액대비 50.2%) 규모 LNG 운반선8척 수주 소식에 상승했고, 엔젤로보틱스 상장을 하루 앞두고 휴림로봇, 해성티피씨 등 일부 로봇 테마가 상승했다.

반면, 정규장 EU, 러시아 곡물에 50% 관세 폭탄 예고 소식에 큰 폭으로 상승했던 누보, 고려산업, 미래생명자원 등 일부 사료/농업 등 테마가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에이루트, 동성케미컬, 한일사료, 비올, 대영포장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