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지난 20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관련 청문회가 열렸다.

2009년 2646명의 쌍용차 노동자들이 해고된 지 3년 만에 열린 청문회다.

쌍용차 사측은 당초 노조와 합의했던 ‘무급휴직자 1년 후 복직’ 약속을 3년이 지난 지금까지 ‘경영상의 이유’를 핑계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

그동안 22명의 해고노동자와 가족이 자살과 스트레스 질환으로 목숨을 잃으면서 쌍용차 해고문제는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특히 해고에 반대하는 노동자들의 투쟁을 강경 진압하고, 사측의 무책임한 태도를 방관한 정부의 책임이 제기돼 왔다.

쌍용차 문제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다큐멘터리와 책이 제작되고, 종교계가 나서는 등 노동계 뿐만 아니라 사회 전 영역에서 ‘쌍용차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열린 청문회에는 이유일 쌍용차 대표, 김정우 금속노조쌍용차지부 위원장, 조현오 전 경찰청장 등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청문위원들은 △상하이차가 경영위기가 아닌 노조문제와 검찰 수사 등으로 ‘기획부도’를 내고 철수했다 △법정에 2646명 정리해고의 근거로 제시한 보고서가 잘못됐다 △평화적 노사협상 타결이 임박한 상황에서 조현오 전 청장이 청와대에 직접 보고해 경찰력을 투입했다는 점을 새롭게 밝혀내며 집중 추궁했다. 또 조 전 청장에 대해서는 노동자들에게 대한 ‘과잉진압’에 대한 책임을 물었다.

한편, 장하나 민주통합당 의원은 쌍용차 사측에게 ‘무급휴직자에 대한 복직 약속 이행과 정리해고자에 대한 새로운 합의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촉구했으나 이유일 쌍용차 대표는 ‘적자상태이기 때문에 여력이 없다’, ‘회사가 정상 운영되고 인원이 더 필요하면 고려해 보겠다’는 답변을 내놓는 데 그쳤다.

야당 청문위원들은 ‘청문회는 국정조사로 가는 발판’이라면서 ‘기획부도’의 진상과 확실한 대책마련을 위해서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주요 일간지는 쌍용자동차 청문회 소식을 다뤘으나 차이가 있었다.

한겨레신문은 2009년 당시 경찰의 강경진압 문제와 ‘상하이차 기획 부도’ 등을 주요하게 보도하며 “어제 열린 청문회는 논의의 출발점”이라며 쌍용차 해결을 위해 “회사 쪽과 노조, 정치권, 시민사회 등 공동체 전체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당시 정리해고의 근거가 된 생산성 지수가 조작됐다는 의혹과 조현오 전 청장의 무리한 공권력 투입문제 등을 다뤘다.

중앙일보는 여야 의원들의 질타와 함께 사측과 조현오 전 청장의 반발을 나란히 다뤘고, 동아일보는 책임소재를 놓고 여야가 공방을 벌였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두 신문은 지휘 체계를 무시한 조 전 청장의 문제나 무리한 공권력 투입 문제는 다루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쌍용차 청문회 관련 보도를 단 한건도 내지 않았다. 3년간 22명의 해고자와 가족이 죽으며 ‘사회가 반드시 해결해야할 쟁점’으로 떠오른 쌍용차 사안을 풀 청문회마저 외면한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