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아오포럼’ 참석 남경필 경기지사, 빅데이터 활용 확대 위한 거버넌스 제안

 
[수원 = 트루스토리] 이상진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빅데이터 독점에 따른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빅데이터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남 지사는 판교에 데이터 공유와 활용을 전담하는 빅파이 센터를 설립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2015 보아오포럼 참석 차 중국을 방문 중인 남경필 지사는 현지 시각으로 포럼 개막 하루 전인 27일 오후 1시 중국 하이난성 보아오진 BFA호텔에서 열린 빅데이터 세션회의에서 “빅데이터는 우리 사회의 중요한 존재이지만 위험한 존재이기도 하다”며 “이런 위험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사회구성원이 참가하는 거버넌스가 필요하고, 이들의 감시를 통해 빅데이터의 신뢰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날 빅데이터 거버넌스를 만들자(Let’s Build a Big Data Governance)란 제목의 영어 연설을 통해 “지금까지 축적하고 앞으로도 계속 쌓일 광범위한 데이터는 매우 강력한 것이다. 구글이 두려운 것은 구글이 그 많은 데이터로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라며 “우리는 이것을 감시할 필요가 있고, 거버넌스를 통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거버넌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남 지사는 자신이 구상하는 빅데이터 거버넌스에 대해 설명했다.

남 지사는 경기도가 가지고 있는 1008개의 공공 데이터는 물론 정부기관과 민간기업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빅파이(Big DataFree Information)센터를 판교에 세우고 이를 민간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센터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에게 데이터를 무료로 공유하고, 사업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며 “데이터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모든 사람들이 활용 결과를 공유해 다른 가치를 창조할 수 있도록 활용결과를 센터에 두도록 하겠다. 수많은 사업기회와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구체적 운영계획도 밝혔다.

그는 이어 “경기도에 많은 데이터가 쌓이면 저에게 강력한 권력이 생길 것”이라며 “판교 센터의 지도자인 저 역시 의원, 학자, 변호사, 시민단체로 구성된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 감시를 받겠다. 판교가 빅데이터 거버넌스의 시험무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 지사의 이날 발언은 경기도가 추진하는 빅파이 프로젝트의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한 것이며, 국내 는 물론 전세계 빅데이터 산업의 고민과 해결방안을 선제적으로 제시한 선언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경기도는 설명했다.

남 지사는 연설 후 이어진 질의 응답시간을 이용해 “경기도가 빅데이터 거버넌스에 대한 실험과 연구를 계속한 후 올 가을 쯤 판교에서 빅데이터 관련 포럼을 열겠다”며 “전 세계 빅데이터 관련 전문가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판교 컨센서스’라는 이름으로 선언했으면 한다”고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빅데이터의 이면(The Other Side of Big Data)’을 주제로 열린 이날 빅데이터 세션에는 둥밍주(董明珠) 주하이 거리그룹 회장, 켄 걸릭센(Ken Gullicksen) 에버노트 수석전략관, 궈전저우(郭震洲) 상하이 쿼크 파이낸스 CEO, 레이프 요한슨(LeJohansson) 에릭슨 회장, 장야친(張亞勤) 바이두 사장 등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전문가가 패널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