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0일부터 4박 6일간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 방문..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아세안 시장 진출 계기 마련

[수원 = 트루스토리] 이상진 기자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시장 개척과 청년일자리 창출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오는 10일부터 15일까지 4박 6일간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를 방문한다.

아세안(ASEAN)은 지난 1967년 8월 필리핀·말레이시아·싱가포르·인도네시아·타이 등 5개국을 회원국으로 출발한 동남아시아 지역협력기구로 현재는 베트남과 브루나이,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10개국이 참가하고 있다.

아세안은 올 연말까지 인구 6억 명의 단일시장을 출범시킬 예정이어서 동남아시아판 EU가 탄생할 것인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남 지사는 이번 방문 동안 아세안 참여 국가 가운데 주요 거점국이라고 할 수 있는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새로운 시장개척과 청년일자리 창출 방안 마련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인도네시아에서는 중앙과 지방정부 주요인사와 면담을 갖고 양 지역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르만 구스만(Irman Gusman) 인도네시아 상원의장, 세트야 노반토(Setya Novanto)하원의장, 림홍인 아세안사무국 경제부 차장, 바수키 차하야 푸르나마 자카르타 주지사, 메가와티 前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딸인 푸안 마하라니 인력개발·문화조정장관 등과의 면담이 예정돼 있다.

남 지사는 자카르타주와 경제활성화 추진과 공적개발원조(ODA), 도내 기업들의 아세안 시장 진출을 위한 상품전시회인 2016 경기 지페어(G-Fair)의 자카르타 개최 등 양 지역 교류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싱가포르에서는 복합의료시설과 복합리조트 등 서비스업 산업과 스타트업 기업 지원을 위한 벤치마킹에 나선다.

싱가포르는 세계적인 의료관광과 컨벤션, 리조트 사업의 중심지로 남 지사는 방문 동안 20층짜리 메디텔(의료관광호텔)인 ‘커넥시온’을 방문해 의료관광 성공 비법에 대해 알아보는 한편 복합리조트와 MICE산업 시찰을 위해 마리나베이샌즈(marinabaysands), 리조트월드 센토사(resort world sentosa)등도 방문한다.

한편, 남 지사는 방문 동안 경기도의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제2판교를 적극 홍보하고 청년일자리 창출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 국립대학교 IT센터를, 싱가포르에서는 세계적인 스타트업 지원기관으로 유명한 ‘블록(Block)71’을 찾아 경기도 판교와 2개 기관을 연계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아세안이 올 연말 단일시장 출범을 선언하고 오는 2020년까지 시장을 통합한다는 일정을 발표했다. 경기도로서는 인구 6억 명의 거대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된 것”이라며 “아세안의 주요 거점 국가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해 도내 기업의 아세안 시장 진출 기회와 청년 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이번 방문의 주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