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박인학 이승진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회의원 정수를 늘려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 “비례대표제, 독일형 명부식 비례대표제라든지 이런 것이 더 확대되는 게 중요하지 않는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27일 오전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 “국회가 지금 국정이 워낙 복잡다단해지고 있고. 우리가 국가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그런 좀 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좀 더 참여할 수 있는 국민의 대표성 등의 기능도 중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이 독일형의 명부식 대표제에 동의하고 있는 것 같다”며 “그래서 이런 것들로 좀 강화되는 게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종식 선언을 앞두고 서울시의 대응에 대한 소회도 밝혔다.

박 시장은 “메르스라는 미증유의 질병으로부터 우리가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 이것이 시의 또는 대한민국의 존재 이유이지 않느냐”며 “그래서 이번에 우리가 메르스를 맞으면서 엄중한 교훈이자 경고는 결국 비밀주의와 어떤 공공의 시스템에 한계가 있었다. 그야말로 초동대응의 실패는 이것 때문에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이것이 저는 사회적 신뢰, 사회적 자본이라고 할 것인데, 이것이 제대로 안 됐던 게 문제였기 때문에 당연히 이러한 인프라를 회복해야 한다”며 “그래서 서울시도 이런 사태를 계기로 해서 좀 더 철저한 성찰과 혁신의 계기로 삼자, 그래서 저희들이 메르스 징비록도 남기고 백서도 제작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시의 선제적 대응에 대해 청와대와 여권이 ‘집중 견제’를 한 것과 관련해선 “저는 그런 개인적인 감정보다는, 시스템이 하루빨리 잘 작동이 돼서 정말 시민 혼란과 메르스 확산이 방지되고 최소화되는 그런 걸 바랐다”며 “또 약간 중앙정부와의 초기 갈등이 있었지만 나중에 다 저희들도 함께 협력을 해서 오늘날 그나마 이렇게 빨리 확산을 막고 진정된 것이 그런 협력 관계 때문이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의 청와대나 중앙정부에서도 사실은 이게 굉장히 당혹스러웠을 것이고 그런 측면에서 저는 어쨌든 이렇게 잘 해결된 게 다행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