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대장균 떡 불법 유통' 송학식품 사과문 거짓"

송학식품, 음식으로 장난치더니 결국 ‘사업 문 닫을 위기?’
그런데, 송학식품이 만약 대기업이었다면?

 
[트루스토리] 김도연 기자 = 송학식품은 엄청난 ‘잘못’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반성은 없었다. 오히려 소비자들을 속이며 조롱했다.

송학식품은 사실 엄마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대기업의 횡포에 환멸을 느낀 주부 소비자들은 대기업들이 생산하는 음식보다는 “중소기업을 살려주자”며 송학식품의 손을 들어줬다.

업계 1위의 위상은 그렇게 구축됐다. 하지만 경찰 조사에 따르면, 그 속은 화려한 ‘겉모습’과 달랐다. 식품은 소비자들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이 기업은 대장균이 검출된 음식을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에 있는 약자들에게 나눠줘도 된다고 생각했다.

송학식품이라는 중소기업이 ‘대기업’ 속에서 꿋꿋하게 살아남을 수 있었던, 그리고 업계 1인자로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이유인 셈이다.

이런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송학식품의 비리를 끝까지 파헤치고 있는 일련의 행보가 박근혜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물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박근혜정부는 불량식품을 ‘4대 악’의 하나로 규정하고 강력한 단속에 나서고 있는 상황.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선 ‘대기업을 위한 친재벌 정부’라고 평가받는 현 정부가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의 매출을 따라잡고 있는’ 송학식품 죽이기에 나섰다는 확인되지 않는 의혹을 내놓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성호정 전 회장이 자살한 이후 그의 부인인 오현자 대표이사가 송학식품을 이끌고 있다. 성 전 회장은 야당을 후원했다는 이유로 무리한 세무조사를 받다가 자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대장균이 포함된 불량식품을 만드는 곳은 비단 중소기업 뿐 아니라 대기업들도 마찬가지인데, 유독 업계 1위인 송학식품만 건들고 있다는 것이다.

만약 송학식품이 소비자들의 외면, 그리고 퇴출을 통해 업계에서 사라지게 되면, 웃는 기업들은 따로 있을 것이라는 우스개소리가 나오고 있을 정도다. 송학식품은 3년 연속 떡 부문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인천 중부경찰서는 식품위생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한 송학식품 대표 A(63·여)씨 등 회사 관계자 13명 가운데 공장장 B(58)씨와 A씨 아들인 전무이사 C(36)씨 등 임원 4명에 대해 보완 수사 후 구속영장을 재신청했다고 31일 밝혔다.

경찰은 또한 송학식품이 자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린 사과문은 거짓이라고 밝혔다. 당시 송학식품은 사과문에서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을 지자체의 통보에 따라 전량 거둬들여 폐기했다”며 “대장균이 검출된 제품을 유통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 관계자는 “회사 직원들을 상대로 수사한 결과 모두 폐기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됐다”며 “복지시설이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푸드뱅크 측도 제품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떡볶이 떡 판매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송학식품은 지난 달 초 대장균이 검출돼 판매가 중단된 제품을 버젓이 시중에 유통했다가 덜미를 잡혔다. 송학식품의 대표 제품은 떡을 비롯해 칼국수, 수제비, 냉면, 막국수, 우동 등이 있으며, 연간 매출 규모는 500억 원 수준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