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효창공원 내 ‘독립운동가 5인 무궁화 및 표식 제막식’ 개최

 
[트루스토리] 이승진 기자 =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긴 경술국치(庚戌國恥)(1910년 8월 29일)일에,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았던 백범 김구, 안중근 의사 등 독립운동가의 넋을 기리기 위해 오는 29일 5인의 독립운동가 무궁화를 그들이 잠든 효창공원에서 꽃 피울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1월, 우리은행과 ‘나라꽃 무궁화 보급․확산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4년 간(2015년~2018년) 무궁화 보급 및 확산에 힘쓰기로 약속함에 따라 그 첫 번째 사업인 ‘독립운동가 5인 무궁화 및 표식 제막식’을 29일 오후 4시부터 효창공원 내 삼의사 묘역 앞에서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삼의사 묘역은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의사를 모신 묘역으로 묘역 왼편에는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찾으면 안장하려고 마련한 가묘가 있다.

시에 따르면, 행사가 진행되는 29일은 1910년(경술년)에 강제병합을 당한 날이다. 이에 따라 행사가 열리는 이날 다섯 그루 무궁화를 심고, 그 나무를 위한 예술적 표석작업을 진행한다. 표석에 들어가는 문구는 서해성 예술총감독이 썼다.

지난 4월 29일 효창공원에 윤봉길 무궁화를 심은 것에 이어, 이번 제막식은 “다섯 그루 무궁화”라는 주제로 김구, 안중근, 백정기, 이봉창 의사의 무궁화를 식재한다.

제막식에는 이제원 행정2부시장과 우리은행 부행장을 비롯해 광복회 서울시지부장, 다섯 의사의 후손, 각 무궁화 기증처 등 약 50명이 참석해 다섯 의사 무궁화의 탄생을 축하할 예정이다.

백범김구 무궁화는 그가 독립운동 활동 당시 승려생활을 했던 공주 마곡사에서 기증 받았으며, 안중근 무궁화는 그가 다녔던 명동대성당에서, 이봉창 무궁화는 그가 다녔던 학교 부지 現숙명여자대학교에서, 백정기 무궁화는 정읍시백정기의사기념관에서, 윤봉길 무궁화는 그의 생가터(現 예산군 윤봉길의사기념관)에서 가져와 식재했다.

서해성 광복70주년 기념사업추진단 예술총감독은 “효창공원에 계신 김구 안중근 윤봉길 이봉창 백정기 다섯 분은 모두 행동파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이곳에 무궁화 다섯 그루를 새로 심는 일은 다섯 의사가 품은 뜻과 뜨거운 기개를 다시금 벼리어내는 일”이라며 “국치일에 꽃나무를 심는 마음이 오죽하겠는가. 이날 심을 수 있는 나무는 오직 무궁화뿐이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광복70주년 기념사업의 마지막 행사인 ‘다섯 그루 무궁화’ 제막식 종료 후 단순히 무궁화를 심는 것으로 그치지 않을 예정이다.

5인의 무궁화 가지를 꺾어 재배한 후계목(아들·딸나무) 165그루를 매년 독립유공자 후손 등 시민과 시내 초, 중, 고등학교에 분양한다. 이를 통해 한 그루 한 그루의 의미와 다섯 의사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전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