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냉장고’까지 등장… 광고계는 백선생 시대!

 
[트루스토리 생활경제] 김도연 기자 = ‘백종원 냉장고’, ‘백종원 과자’ ‘백종원 프라이팬’….

외식경영인 백종원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그가 광고 모델로 나선 제품들이 화제다. 웬만한 연예인 보다 높은 인지도를 자랑해 “백종원이 가전 및 유통 광고 업계를 요리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요식 업계의 대부가 된 성공 신화뿐 아니라 친근감 넘치는 외모의 충청도 사투리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넓은 팬 층을 확보한 요인이다. 그는 한 아웃도어 브랜드와 결혼정보회사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각각 ‘멘토 삼고 싶은 방송인’, ‘요리하는 섹시한 남자’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백종원의 대중적인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를 실감케 하는 대목이다.

■ ‘백종원 냉장고’ LG 디오스 얼음정수기냉장고 …TV CF, PPL, 온라인 이벤트 ‘화제 몰이’

실제로 광고업계에서 ‘백종원 효과’ 상당하다. LG전자의 경우 디오스 얼음정수기냉장고 광고 모델로 백종원을 내세워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지난 7월 20일부터 한 달 간 백종원과 함께 최고의 여름 요리를 뽑는 이벤트를 온라인 상에서 실시한 결과 무려 약 2만 명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벤트 페이지에 백종원이 여름 요리를 소개하는 TV CF 영상을 넣어 화제를 불러일으키면서 입소문이 빠르게 퍼졌다. LG전자에서도 이 정도의 폭발적인 반응을 예상치 못했다는 후문.

LG전자는 지난 여름부터 백종원을 광고 모델로 기용, 믿고 마실만한 물과 얼음을 제공하는 LG 디오스의 제품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가 진행하는 tvN의 <집밥 백선생>에도 얼음정수기냉장고를 협찬해 제품 간접 광고를 하는 중이다.

백종원의 대표 방송 PPL과 출연 광고, 온라인 이벤를 동시에 실시한 덕분에 얼음정수기냉장고 LG 디오스는 일명 ‘백종원 냉장고’로 불려지고 있다. 현재 주요 포털에서는 LG디오스 얼음정수기냉장고의 연관 검색어로 ‘백종원 냉장고’가 함께 나온다.

LG전자는 여세를 몰아 ‘디오스와 백종원이 만드는 요리의 기본’ 이벤트를 9월 20일까지 자사 홈페이지에서 실시, 깨끗한 물과 얼음을 기본 기능으로 하는 '백종원 냉장고'로서 제품 이미지를 굳힐 계획이다.

■ “어때요, 맛있쥬?”…‘오레오 레시피’로 백주부 파워 입증

 
동서식품도 최근 백종원을 모델로 발탁해 오레오 TV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동시에 공식 페이스북에는 오레오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영상인 '오레오 백가(家) 사전'을 선보였다.

백종원씨가 오레오의 역사, 판매량, 제품 종류별 특징 등을 특유의 무심하면서도 친근한 말투로 소개하는 이 영상은 유튜브의 오레오코리아 공식 채널에서 현재 조회수 116만 건을 넘어섰다. 재미있다는 네티즌의 반응이 대부분이며 커피에 찍어 먹거나 잘게 부숴 아이스크림에 올려 먹는 방법에 대한 소개도 인기를 끌면서 각종 블로그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백종원의 오레오 맛있게 먹는 법’으로 영상과 사진이 퍼지는 중이다.

■ 백종원 효과…주방 관련 업계 뿐 아니라 유통․의약품 업계까지

백종원 광고 효과가 입증되면서 주방 가전, 식품 등 요리와 관련된 업계뿐 아니라 치약, 프리미엄 글라스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그를 광고 모델로 선정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락앤락은 백종원을 전격 발탁해 8월 중순부터 '백종원의 락앤락 레시피'라는 타이틀로 온라인 디지털 광고를 론칭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디지털광고는 쿡방(쿠킹+방송)프로그램 콘셉트로 백종원이 락앤락 제품을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직접 만들며 요리 별로 특별한 노하우도 알려준다. GSK도 시린이 치약 '센소다인'의 새로운 TV 광고 모델로 백종원을 선정했다.

이와 관련해 LG전자 관계자는 “최근 백종원 씨가 '집밥 백선생', '백종원의 3대천왕', '한식대첩3'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손쉽게 요리하는 방법을 선보이며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며 “친근함 속에 프로페셔널함을 갖춘 그가 프리미엄 냉장고 브랜드 이미지에 어울린다고 판단, 광고 모델로 기용했고 자사 제품이 ‘백종원 냉장고’로 널리 알려지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