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2일 “경제는 창조를 강조하면서 문화는 검열을 강화하고 있다”며 “지난 교육문화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문화예술위원회의 파행적 사업운영과 정치검열성이 낱낱이 드러났다. 사회적 혼란 예방이라는 문화예술위의 해명은 경악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하고 세월호를 소재로 작품을 만들었다는 이유로 작가의 정치적 성향을 예단하고, 작품 선정에서 제외하라는 압력을 행사했음이 밝혀졌다.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를 공공기관이 짓밟고 문화예술위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훼손하는 위법적 행정을 자행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또 “영화계의 자랑인 부산국제영화제마저 박근혜정부의 통제 강화로 흔들리고 있다”며 “국제적인 명성을 획득한 부산국제영화제조차 관료들의 섣부른 사전 검열과 사후 보복으로 크게 흔들릴 정도로 문화산업은 크게 취약해졌다”며 지적했다.

그는 이어 “영화, 게임, 만화 등 한국의 문화산업은 독재 권력이 물러나고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주어지면서 활짝 꽃피웠다”며 “박정희와 전두환의 시대에는 서태지도, 봉준호도, 강풀도 존재할 수 없었다. 창작과 표현의 자유, 역사해석에 대한 다양성 없이는 문화 한류는 한(寒)류, 찬물이 된다. 발칙한 역사적 상상력과 창작의 자유가 보장될 때 비로소 대장금이 만들어진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간의 기본권인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지키고 문화산업의 융성을 위해서 퇴행적인 검열정책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며 “우리당은 역사와 문화예술에 대한 정부의 탄압을 좌시하지 않겠다. 최종 국정감사에 결과에 따라서 해당 기관에 대한 감사원 감사 청구를 비롯해서 예산 삭감 등 강력한 후속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역사교육의 자유를 포함해 학문, 예술, 문화 등 전반에 걸친 박근혜 정부의 통제와, 비민주적이고 반민주적인 시대로의 회기를 경고하고 이번 국정감사에서 밝혀지는 모든 문제에 관해서 우리당이 대책을 세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