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새정치민주연합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14일 “채택률 제로의 교학사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돌린다고 성공할 수 없다. 국정역사교과서 집필에 참여할 역사학자도 없다”며 “설령 정부가 어용학자들을 동원해서 만든다고 해도 정권이 바뀌면 사라질 1년짜리 시한부 교과서일 뿐이다”고 맹비난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고작 1년짜리 정권교과서를 위해 민생을 내팽개치고 이념으로 국민을 분열 시키는 참으로 나쁜 정권이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오늘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가 1200차를 맞는 날이다. 벌써 24년째다. 정부가 추진한 교학사 역사교과서는 일본군위안부 사진을 놓고 일본군을 따라다니는 경우가 많았다고 왜곡 기술했다”며 “일본의 아베 정부와 같은 시각으로 역사를 서술했다. 오늘 할머니들의 분노는 아베 정부와 박근혜 정부를 동시에 겨냥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올바른 역사를 말했다. 친일과 독재가 올바른 역사일 수 없다. 우리의 아이들에게 친일파들의 역사관, 독재자들의 가치관을 올바른 역사라고 가르칠 수 없다”며 “국민의 자긍심은 친일과 독재를 은폐한다고 높아지지 않는다. 우리의 근현대사가 친일세력과 독재세력에게는 자학의 역사로 보이겠지만 국민에는 조국의 광복과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했고 결국 쟁취한 승리의 역사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난 2013년 유엔은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역사교육 권고를 채택한 바 있다. 유엔사무총장을 배출한 나라에서 유엔총회의 권고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도 부끄러운 일이다”며 “정권교과서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규정한 헌법 제31조에 위배된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는 교과서 문제를 넘어 헌법의 가치와 정신을 지키냐, 훼손하느냐의 문제”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