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국정화 싸움은 ‘21세기 친일파’와 ‘21세기 독립파’의 전쟁”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14일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출국 직전의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역사교육으로 정쟁이나 이념대립을 일으켜 국민을 분열시켜서는 안 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아버지의 10월 유신이 대한민국 헌정을 유린했다면, 딸의 10월 유신은 대한민국 역사를 유린시키려고 한다”며 “새로운 유체이탈 화법”고 혹평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전체주의 사회에서 가능한 역사해석 단일화를 올바른 역사교육이라고 포장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역사쿠테타를 벌이기에 앞서서 일제하 천황에게 혈서를 쓰고 만주군 일본군 장교로 복무했던 다카기 마사오의 행적을, 남로당 군사책이었던 청년 공산주의자 박정희의 행동을 국민에게 설명할 의무가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박근혜 정권의 국사교과서를 국정화를 통한 역사 쿠데타가 성공한다면 김구 선생과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로 배울 것이며, 임시정부는 상해로 망명한 독립투사들의 정치단체로 격하될 것이고, 이완용 등 을사 5적을 근대화의 선각자로 기억하게 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또 “일제 35년의 수탈과 폭압을 근대화의 기초를 닦은 것처럼 여길 것이며, 노예적인 강제노동에 혹사당했던 징용자들을 더 좋은 임금을 찾아 나섰던 취업자라고 몰릴 것이고, 꽃다운 청춘을 짓밟힌 위안부 할머님들의 고통을 자발적 선택이라고 가르칠지 모른다”며 “아베에 의해 집단적 자위권을 확보한 일본군의 제2의 한반도 진군나팔을 ‘21세기 친일파’들이 환영할 것”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역사의 비극은 늘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만 찾아온다. 우리는 선택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항일투쟁과 자주독립에서 찾을 것인지, 친일부역과 군사독재에서 찾을 것인지, 이것이 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제대로 보는 핵심전선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아가 “자랑스런 독립투쟁을 우리의 기억에서 제거하려는 박근혜 정권의 역사 쿠데타는 우리 아이들의 정신을 좀먹고, 종국엔 나라를 망하게 할 것”이라며 “더 이상 물러설 수가 없다. 이 싸움은 ‘21세기 친일파’와 ‘21세기 독립파’의 전쟁이라고도 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사진제공 = 새정치민주연합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