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14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일본이 우리와 협의해서 필요성이 인정되면 (자위대의) 입국을 허용할 것”이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일본의 군사팽창주의에 우리 정부가 결연한 태도를 보여주기를 기대했던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는 이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일본 아베 정권이 안보 법제를 강행 처리했을 때 박근혜 정부는 ‘한국정부의 동의 없는 일본의 자위대 진출은 불가능하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정부의 이같은 주장은 ‘불가능하다’는데 방점이 찍혀있었던 것으로 이해했는데 정부가 국민을 속인 것인지 아니면 그새 태도를 바꾼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국민은 누구도 일본 자위대의 진출에 동의하지 않으며 정부가 단호한 입장으로 일본의 우경화에 맞서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그런 점에서 오늘 황교안 국무총리의 발언은 우리 국민의 기대와 신뢰를 허무는 매우 실망스러운 발언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우리 정부가 일본의 군사팽창에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황교안 총리는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안보·통일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일본군이 자국민 신변 위협을 이유로 한반도에 진출하려고 할 때 어떻게 할 것이냐는 강창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질문에 “일본이 우리와 협의를 해서 필요성이 인정된다면 입국을 허용할 것”이라며 “필요한 범위 안에서 부득이한 경우 상의해서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무조정실은 “황교안 총리가 일본 안보법제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과정의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 가능성을 열어놓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우리 정부의 동의없이 일본 자위대의 입국이 용인되지 않는다’는 정부 입장을 분명히 밝힌 것이며 이러한 정부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