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따위로 대접하는 정당에서 일할 생각 추호도 없어"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비례대표에 관심이 없다”던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셀프 공천’으로 자신에 대한 비판 여론이 노골화되자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진심’을 드러냈다.

김종인 대표는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개인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가 자기들한테 보수를 받고 일하는거야, 뭘하는거야”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사람을 갖다가 인격적으로, 그 따위로 대접하는 정당에 가서 일을 해주고 싶은 생각이 추호도 없다”고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한마디로 말해 더민주에 대한 애착이 없음을 솔직하게 드러낸 것이다.

친노 운동권의 좌장이라고 할 이해찬, 그리고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저격수’ 역할을 했던 정청래 등을 날린 것도 결과적으로 ‘친노를 치는 행위’였을 뿐, 총선 승리와 대선 승리를 위한 길이 아니었음도 솔직하게 고백한 셈이 됐다.

이와 관련 정봉주 전 열린우리당(더불어민주당 전신) 의원은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김종인 대표가 셀프공천한 것은) 자신이 정청래, 이해찬보다 당과 국회를 위해 더 훌륭하다고 선언한 것”이라며 “자기만의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종인이 자신을 공천한 것에 대해 당은 의결해야 한다”며 “반대가 나오면 김종인 공천은 무효”라고 덧붙였다.

신경민 의원은 트위터에서 “셀프공천에서는 사려도, 명분도, 절박감도 보이지 않고 오로지 욕심만 보인다”며 “(비례) 20번으로 가거나 내려 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천에서 배제된 정청래 의원도 앞서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전화통이 불이난다. 걱정이 태산이다”라며 “비례대표는 총선대선 표에 도움이 되고 정체성에도 부합하는 것이 기본상식”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국민은 동감해야 감동하고 감동해야 표를 준다. 발표된 명단은 동감=감동이 없다”라며 “표떨어지는 소리가 전화통을 불지르려 한다. 걱정이 태산”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현재 비대위 일각에서는 김종인 대표가 비례순번을 옮겨야 한다고 절충안을 내놓고 있지만, 범주류는 아예 당선안정권 밖으로 나가거나 비례를 포기해야 한다고 압박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는 현재 보수언론을 통해 “욕심이 없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자신이 ‘의원직’ 정도는 갖고 있어야 4•13 총선 이후에도 더민주가 ‘안정’된다는 점을 설파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이러한 주장은 틀렸다. 그는 분명히 “사람을 갖다가 인격적으로, 그 따위로 대접하는 정당에 가서 일을 해주고 싶은 생각이 추호도 없다”고 했다.

미리 예측을 한다는 건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이지만, ‘정치권’ 입성에 대한 욕망을 드러낸 김 대표는 총선 이후에도 자신의 당무에 대해 누군가 딴지를 걸면 “이 따위로 대접하는 정당에서 일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보수 언론에 외칠 게 분명해 보인다. 즉 그 역시 ‘철새’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뜻이다.

더민주 전·현직 보좌진모임인 ‘국회민주당 보좌진동우회(민동포럼)’는 이날 성명을 통해 “김 대표의 20대 국회의원선거 비례대표 후보 2번 공천은 이번 선거를 망치는 잘못된 행위로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며 김 대표의 비례대표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시선은 자연스럽게 김 대표를 데리고 온 문재인 전 대표에게 집중되고 있다. 문 전 대표가 ‘셀프 공천’에 휘말린 김종인 당 대표의 손을 들어줄 지 이목이 쏠리고 있는 것.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의 셀프 공천에 대해 언급했다.

조 교수는 “김종인 대표는 “‘법정관리인’으로 더민주에 초빙됐으나 당규 개정으로 대표이사가 되었다. 이후 ‘군주적 리더십’으로 일사천리 행보”라며 “4월 이후 당 대표 출마를 할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대표가 아니더라도 막전막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권력행사를 자제할 분은 아니”라고 분석했다.

조 교수는 “이제 원내 김종인과 원외 문재인과의 관계 설정이 더민주의 앞 길을 결정할 것”이라며 쓴소리를 던졌다.

사진제공 = 더민주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