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언론사 편집ㆍ보도국장 간담회에서 표출한 인식들은 오늘 본격적으로 시작할 여야 3당 원내수석대표회담에 어두운 그림자를 남겨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힌 뒤 “박근혜 대통령께서 총선 결과를 두고 식물국회 개혁을 위한 양당 체제 심판이라고 해석 했는데 그 말은 일부 맞을지 모르지만 박 대통령이 주장했던 국회 의회주의에 대한 비판은 국민이 찬성한 것은 아니고 그 자체만으로 심판한 것으로 해석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총선을 통해서 국민적 반대가 확인된 노동4법에 대해서 정부 여당의 쟁점 법안에 대한 대통령의 인식은 ‘소신’과 ‘확신’을 넘어서 ‘맹신’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며 “새누리당의 지도부가 어떤 재량을 가지고 생산적인 협상을 할 수 있을지가 우려스럽다”고 일갈했다.

이어 “총선 민의에 대한 대통령의 근본적인 자기 성찰이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만 여야정 협의체 구성, 여야 지도부 회동의 정례화가 될 수 있고, 그것이 생산적일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이 요구하는 ‘협치’는 시작도 하기 전에 싹이 꺾이지 않도록 대통령께서도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사진제공 = 더민주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