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현 비대위원)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국민이 시궁창에 버리는 이름이 될 지도 모르겠다”고 한 발언을 공식 사과했다.

이종걸 비대위원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어제로써 원내대표 임기를 마치고 비대위에 참석해야 하는가했는데, 비대위원장께서 원내대표가 아닌 비대위원으로 참석해야한다고 하셔 참석했다. 어제 원내대표를 그만 두면서 기자들과 점심 담소를 하며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에 대해) 나온 말이 또 하나의 설화가 되어 지금 해명을 드리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비대위원은 이 자리에서 “반기문 총장의 명예로운 임기 종료를 앞둔 시기이다. 임기 중에 세계 평화를 위한 중대한 업무를 다 정리하고 명예로운 직을 내려놓을 준비를 해야 될 때인데, 방한을 해서 통일문제도 아니고 남북 평화에 관한 문제도 아닌 어찌 보면 마치 대통령 후보로서 행보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국내외 언론의 지적이 있었다”며 “사실 이것은 유엔 규율에도 어긋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물론 추측이긴 하지만 대한민국의 인물로서 반기문 총장에 대해서 대한민국의 명예도 손상될 뿐더러 반기문 개인에게도 결코 명예롭지 않을 것이라는 그런 사실을 말한 것인데 그것이 반기문 총장님 개인을 공격한 것과 같이 전달된 것에 대해서 심심한 사과를 드리고 개인에게도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밖에도 “현재 저를 포함한 전.현직 의원 4명이 지난 1년 동안 그리고 또 집중적으로 앞으로 삼사일 매일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름하여 ‘국정원녀 셀프 감금 사건’으로 그렇게 명명했지만 사실 본질은 ‘국정원 대선개입 공작현장 적발 및 증거보전요구 사건’”이라며 “그와 동시에 ‘대선개입 증거인멸 사건’이다. 그 내용을 보면 박근혜 정권의 행태가 이런 사실을 통해서 검찰을 동원해 정치 보복을 하고 있다는 인상이 너무 분명해 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 재판이 전.현직 의원 4명의 정치 탄압의 문제를 넘어서 박근혜 정권성립의 적법성과 관련된 중대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저희들은 하루 종일 앞으로도 남은 4일간 당당하고 성실하게 재판을 받고 있으나, 순수한 ‘셀프 감금녀 사건’이 아닌 정치적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저희들은 깊이 생각하고 있고 이점에 대해 관심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사진제공 = 더민주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