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신속하고 긴밀한 대응 필요”, 野 “경제 파급효과에 신속 대응 주문” 
 
[트루스토리] 최봉석 대표기자 = 여야 정치권은 24일 영국의 국민투표 결과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기로 한 ‘브렉시트’를 한 목소리로 우려하면서 당장 국내 경제에 미칠 ‘악재’를 우려함과 동시에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영국의 EU 탈퇴는 전 세계 경제는 물론이고 국제 정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리 정부의 신속하고도 긴밀한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관계당국은 브렉시트 뿐만 아니라 미국의 금리인상 등 앞으로 있을 세계 금융시장의 움직임에 철저히 준비하고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아야 한다”며 “재정, 통화, 금융정책 분야 등 전 방위에서 유연성을 발휘해 면밀한 시장안정 조치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한 “새누리당은 정부와 머리를 맞대 요동치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파고를 견딜 수 있는 단단한 방파제를 세우는 일에 국회 차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며 “오늘의 위기를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외 경제 환경이 불안한 이 상황에서 여야는 그 어느 때보다 경제상황의 위기관리를 위해 뜻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당장 국내 경제가 걱정”이라며 “경기 침체와 막대한 가계부채, 취약업종 구조조정에 따른 대량 실업사태에 이어 또다른 악재가 터졌다”고 우려했다.

기 대변인은 “정부가 긴급거시경제금융회의를 소집했다고 한다. 지켜볼 일”이라며 “박근혜 정부는 그동안 국내 경제의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리더십’을 보여주지 못했다. 공포가 더 큰 위기를 만드는 일이 반복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믿을 수 있는 뚜렷한 비전과 방향성을 보여달라”며 “또 최저임금을 받는 국민과 실업자 등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 구체적이고 책임감 있는 대책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이재경 대변인은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영국이 EU에서 차지했던 경제적 비중을 고려할 때, 향후 추가적인 EU탈퇴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영국계 투자비율이 15%에 이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이 작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우리 금융당국은 외환시장 및 주식시장에 미치는 파장을 면밀히 고려해 급격한 외환의 단기 유출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영국과의 수출입 무역의 경우에도 한-EU FTA관세를 적용받지 못하게 됨에 따라 수출입 업체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특히 “향후 미국발 금리인상을 고려할 때, 우리 금융당국에서 선제적인 강화조치도 전개해야 할 것”이라며 “선물환 포지션 강화나, 외환건전성 부담금제 등 외환시장 안정 강화조치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유럽통합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와중에 그리스 경제 위기가 일어났고, 급기야는 영국이 유럽연합을 탈퇴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며 “영국의 EU 탈퇴는 유럽 뿐 아니라 세계경제 및 국제정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미 많은 사람들이 브렉시트로 인해 세계의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유럽 각국에 보수적 국가주의가 득세하여 유럽연합 공동체의 위기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놓고 있다”며 “심지어 그 파급효과로서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번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특히 “박근혜정부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 안일하게 판단하지 말고, 지금과 같은 세계 경제적 상황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라며 “브렉시트 결과가 나오자마자 각국의 주가가 급락하고, 우리나라 증시에서도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등 경고음이 울렸다. 이 같은 크고 작은 신호들을 하나라도 소홀히 넘겨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금융과 실물 경제에 있어서 일상부터 최악의 상황까지 단계별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해 지금 당장 브렉시트가 가져올 충격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3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치러진 EU 잔류·탈퇴를 묻는 국민투표 개표 결과, 382개 개표센터의 개표가 완료된 가운데 탈퇴 51.9%, 잔류 48.1%로 최종 집계됐다. 전체 유권자 4650만명 중 72.2%가 참가한 가운데 “영국이 EU 회원국으로 남아야 하는가? 아니면 EU를 떠나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1741만명이 ‘EU 탈퇴’를 선택했다. ‘EU 잔류’를 선택한 국민은 1614만명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