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 광복절특사 특별사면에서 ‘정봉주 전 의원’ 제외한 까닭은?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정봉주 전 의원의 이름은 역시나 사면 명단에 없었다. 당초 기대를 안했다는 목소리가 비등하지만, 혹시나 정봉주 전 의원이 포함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일각에선 있었기 때문에, 정봉주 이름 석자는 현재 주요 포털 ‘실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박근혜정부가 광복 71주년을 맞아 12일 이재현 CJ그룹 회장 등 경제인 등 14명을 포함해 총 4876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단행했다.

하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과 홍사덕 전 의원,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와 정봉주 전 의원 등 일부 정치인들이 사면, 복권 대상에서 제외돼 그 배경에 관심이 뜨겁다.

이정현 신임 새누리당 대표가 박 대통령에게 직접 ‘통 큰 사면’을 건의한 만큼 일부 정치인에 대한 사면이 큰 폭으로 이뤄질 것이란 기대감도 조심스럽게 제기됐지만, 역시나 ‘정치인’들에겐 광복절 특사의 기쁨을 주지 않은 것.

국민대통합이라는 8.15 특별사면의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비리 재벌을 풀어줄 것이 아니라 국민의 편에서 진실규명을 외쳤던 정봉주 전 의원을 복권시켜 주어야 마땅하다는 목소리가 비등했지만, 이에 대해선 정부가 눈을 감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지난 7월 기자들과 만나 “농담처럼 말하는 것이지만 ('BBK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한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실형이 선고된) 정봉주 전 의원의 경우 친박(친박근혜) 때문에 감옥에 간 것과 다름 없는데 사면해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 더민주 안민석 이상민 의원은 지난 9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의 이번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 정봉주 전 의원을 포함해야 한다”며 “정치보복성 표적수사의 희생양이었던 정 전 의원에 대한 사면복권도 반드시 포함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 전 의원은 1년 동안 복역을 하고 출소를 했지만, 피선거권 제한은 아직 6년 반이나 남았다”며 “국민 대통합의 차원에서 통큰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정 전 의원은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가 BBK 주가조작 사건 등에 연루됐다는 내용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 등)로 불구속 기소됐으며, 2011년 징역 1년을 선고 받았다. 또 피선거권이 10년간 박탈되는 판결을 받았다.

사진제공 = 포커스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