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박정희경제 모델, 이제는 끝내야”

[트루스토리] 천호영 기자 =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2일 전경련 해체와 관련, “민간경제단체 자율에 맡겨야 한다, 또 싱크탱크로 쇄신하겠다는 허황된 목소리를 단호히 물리치고 촛불은 전경련을 무너뜨리고 있다”라며 “무너뜨려야 할 것은 전경련만이 아니라 정경유착으로 연명해온 재벌체제”라고 밝혔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역 5번 출구 앞에서 열린 ‘전경련 해체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촉구 기자회견에 참서해 인사말을 통해 “이번 국정농단 사태는 고질적 정경유착에 뿌리를 둔 것으로 그래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곧 재벌게이트이고 부패한 권력과 탐욕스런 금력의 부당거래가 그 본질”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심 상임대표는 이어 “더 이상 재벌총수의 불법과 탈법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라며 “자신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서 최순실과 결탁해 국민의 노후자금을 도둑질한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모든 불법과 탈법의 근원이라 할 재벌 세습이 더 이상 허용돼서는 안 된다”라며 “삼대 세습 허용은 해당 기업의 잠재력을 훼손하고 국민경제에도 막대한 부담을 지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저임금, 최고임금제 보장, 초과이익공유제 도입 등을 통해서 약육강식의 재벌경제를 정의로운 경제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노동자, 중소상공인의 경제적 권리가 재벌의 수출실적에 일방적으로 희생되는 일은 없어야 하며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입도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청년고용할당제, 대기업의 법인세 인상 등을 통해서 대기업은 경제적 영향력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면서 “고용과 납세의 의무를 다하지 않는 기업을 정부가 지원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심 상임대표는 마지막으로 “모든 국민이 대한민국의 근본적 변화를 바라고 있고 부패하고 탐욕스런 재벌 해체, 정경유착 근절이 그 출발점”이라며 “정경유착과 노동억압, 국민 희생 위에 세워지는 박정희경제 모델을 이제는 끝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제공 = 정의당 홈페이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