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추경 표결 지연, 이유 막론하고 국민께 사과”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4일 “추경처리 과정에서 뜻하지 않게 본회의 표결이 지연되는 초유의 상황을 보여드리게 된 점에 대해 이유를 막론하고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서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힌 뒤 “남 탓하지 않겠다. 국회의장 중재회의에서의 약속을 어긴 자유한국당을 탓하지도 않겠다. 원내수장으로서 모든 상황을 예측해 준비하지 못한 저에게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개별 의원들에 대한 비판여론이 있으나 사전에 원내대표에게 일정을 논의했고, 전체적인 상황을 느슨하게 관리한 저로 인해 발생한 문제”라며 “책임이 전적으로 저에게 있다”라고 거듭 사과했다.

그는 이어 “이번 일을 거울삼아 앞으로 여당으로써 갖춰야 될 엄격한 마음가짐과 경각심을 더 다잡는 계기로 삼고, 회기 중 국외출장 금지 등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해 같은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추경 통과에 3당 공조의 힘이 매우 컸다. 막무가내식 반대를 넘어서는데 전향적으로 협력해주신 국민의당, 바른정당에 감사드린다”라며 “정의당과 무소속 의원들의 협력도 결코 작지 않았다. 협력해주신 정당과 모든 의원들에게 감사와 함께 불필요한 논란을 초래한 것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조직법에 이어 지난 주말 추경까지 처리되면서 문재인 정부가 조직과 예산이라는 양 날개를 달고 날아오를 채비를 마쳤다”라며 “특히 일자리 창출과 민생 안정에 집중될 이번 추경으로 문재인 정부의 핵심적 경제 정책인 ‘일자리 성장’이 닻을 올리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중앙직 공무원은 줄었지만 지방직 공무원 채용은 예산 그대로 반영되어 1만 2천명으로 요청된 추경안에서 소방관, 경찰관, 군 부사관, 사회복지공무원, 근로감독관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질 공무원 1만 75명을 채용할 수 있게 됐고, 사회서비스 일자리 2만 1천 개, 노인일자리 3만 개 등도 창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일자리 추경의 정신을 크게 훼손하지 않고 통과된 것은 의미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라며 “이와 함께 가뭄 예산,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 예산, 노후공공임대주택 개선 예산 등 민생 안정을 위한 시급한 예산들도 꼼꼼하게 담아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남은 일은 추경의 효율적 집행”이라며 “정부는 추경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의 조속한 집행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정부조직법과 추경 통과로 협치의 틀을 보다 공고히 할 수 있도록 ‘여야정 협의체’의 필요성이 매우 높아졌다”라며 “4당 체제 속에서 야당의 ‘묻지마 반대’로 인한 소모적 갈등과 혼란으로 민생과 개혁이 뒷전으로 밀려서는 정부도, 국민도 불안해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회 운영위원회에 관련 소위가 만들어졌지만, 야3당이 협의체에 정의당을 제외한 교섭단체만의 참여를 고집하고 있어 난항을 겪고 있다”라며 “국민 지지가 확인된 원내정당이라는 점과 시급성을 고려해 야3당의 전향적 자세를 거듭 요청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