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의 잃어버린 퍼즐조각을 찾기 위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기대"
국정농단 칼날 피한 안봉근·이재만, '국정원 뇌물'에 발목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검찰이 31일 박근혜 정부 시절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린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을 국가정보원과 관련한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전격 체포한 것을 두고 여권은 “국정농단의 잃어버린 퍼즐조각을 찾기 위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검찰이 오늘(31일) 국정농단의 핵심으로 지목됐던 안봉근,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을 체포했다”라며 “늦었지만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또한 “검찰은 남재준, 이병기, 이병호 전 국가정보원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안봉근·이재만 전 비서관의 자택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 중”이라며 “검찰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국정원이 특별활동비 중 40억 원을 청와대에 ‘상납’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 중이다. 돈을 건네받은 청와대 인사가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고 있는 안봉근, 이재만 비서관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안봉근 이재만이 지난해 '국정농단' 수사 과정에서 여러 불법행위 의혹 속에서도 수사망을 빠져나갔지만 이번에 검찰이 꺼낸 뇌물 혐의 카드에 발목을 잡힌 셈이다. 즉, 간첩을 잡으라고 국민이 낸 세금을 안봉근 이재만 등 국정농단 주역들의 재산을 불려주는데 사용한 형국이다.

강 대변인은 그러면서 “국정농단의 잃어버린 퍼즐조각을 찾기 위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기대한다”라며 “체포가 늦었다는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한 점 의혹 없는 진실규명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은 논평조차 내놓지 않고 있어 적폐세력을 엄호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이 쏟아지고 있다.

한편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화이트리스트 의혹 수사 과정에서 국정원 특활비가 안봉근 전 비서관 등 박근혜 정부 청와대 관계자에게로 흘러들어간 단서를 포착했다.

당시 공무원이었던 안봉근 전 비서관과 이 재만전 비서관 등 박 전 대통령 측근이 국정원 직원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것이 뇌물죄에 해당한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안봉근 이재만 사진 = 연합뉴스 TV캡쳐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