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첫 중국 국빈 방문이 성공리에 마무리되었다”라며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 핵, 미사일 도발에 대응한 한반도 평화 4대 원칙, 정상 간의 핫라인 구축, 고위급 대화 활성화 등에 합의했고, 중국 경제 책임자인 리커창 총리와의 회담에서는 한중 경제무역부처간 소통 채널 재가동 등 다양한 현안 해결 방안을 이끌어냈다”고 평가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밝힌 뒤 “북핵 문제 등 외교안보 현안에 인식을 같이 했고, 전통적인 경제적 신뢰 관계를 완벽하게 회복할 계기를 마련했다고 높이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한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충칭의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를 찾아, 대한민국의 법통이 임시정부에 있다는 헌법 정신을 재확인했다”라며 “더불어 충칭시 광복군총사령부 복원 사업을 신속히 재개하기로 합의한 것은, 외세 극복이라는 자랑스러운 역사적 공통점을 통해 양국간 우의를 다진 것이다. 한중 양국은 과거를 교훈삼아 더 굳건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더 힘찬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이번 방중 성과가 동북아 평화안정에 기여하고, 특히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우리 기업과 경제가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정치권도 본질이 아닌 일로 외교성과를 폄훼하려는 시도를 자제하고, 이번 성과가 국익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셔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전국 대학교수들이 올해의 사자성어로, “사악하고 그릇된 것은 깨고, 바른 것은 드러낸다”는 의미의 ‘파사현정(破邪顯正)’을 꼽은 것과 관련 “국민 역시, 부패하고 무능한 정치를 ‘파사’하고,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민생을 살리는 ‘현정’의 정치를 실현할 것을 정치권에 명령하고 계신다. 우리 국회도 다사다난했던 올해를 매듭짓고, 새로운 미래로 향하는 문을 활짝 여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