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활동비, 박근혜 뿐 아니라 이명박 때도 있었다?…ALSW “상납 받은 구조도 유사”
이명박 “정치보복을 위한 표적수사” 짜증내
이명박 "국정원 특활비 사용, 생각한 적 없어"
민주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특수활동비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 필요”
이명박 대통령 '집사',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검찰출석

 

[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이명박 포토라인은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검찰이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았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집사’로 불리던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 등에게 5억 원 이상의 특수활동비가 전달되었다는 혐의에 대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근택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이 밝힌 뒤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것이 박근혜 정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이명박 정부에서도 있었다는 점에서 사안이 중대하다”라며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구조도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현 부대변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도 최측근 인사로 ‘문고리’로 불리던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제2부속비서관 등을 통하여 상납 받았다는 것이 밝혀졌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되지 않았겠느냐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일갈했다.

이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상납 받는) 시스템에 대해서도 알지 못한다. 정치보복을 위한 표적수사이다”라며 짜증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미 끝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국민들의 요구로 다스에 대한 수사도 다시 시작되었으니 짜증이 나는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표적수사가 아니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수사를 하다가 증거가 드러나서 수사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이 36억 원을 상납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태에서, 증거가 드러남에도 수사를 하지 않는다면 형평성에도 어긋나는 것”이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짜증을 낼 것이 아니라 자중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또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하여 국민의 혈세를 사적으로 유용한 사람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명박 이미지 = 이명박 페이스북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