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스토리] 주은희 기자 = 구급대원 폭행 사건이 잇따르자, 정치권도 이번 사안을 예의주시하며 제도적 장치 마련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지난달 취객 구조 중 폭행피해를 입은 구급대원이 지난 1일 한 달 만에 숨지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라며 “19년차 베테랑 소방대원으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헌신했던 강연희 소방위와 가족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최근 계속해서 발생하는 소방대원들의 안타까운 희생과 어려움으로 마음이 매우 착잡하다”라며 “최근 5년간 공무 수행 중 소방대원들이 폭행피해를 입은 사례는 무려 667건이나 되고, 또한 상습 주취와 폭행 및 폭언 경력으로 소방청에 등록되어 있는 사람만도 2210명에 달한다고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올해 1분기 119구급활동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13.6% 증가하는 등 소방대원들의 구급활동 및 출동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반면, 아직까지 소방대원들에 대한 보호 장치는 매우 미약한 수준”이라며 “소방대원들의 폭행피해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폭행 발생 이후의 처벌을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 등 사전 폭행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더욱 힘써야 하겠다”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성숙한 시민의식의 고취도 매우 중요하다”라며 “소방대원의 안전이 보장될 때 국민의 생명과 안전도 보장되는 것을 명심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이룩하기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해 나가야겠다”라고 강조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19 구급대원이 취객에게 폭행과 폭언을 당하고, 결국 목숨을 잃었다”라며 “매우 비극적인 사건으로 고인의 명복을 빌고, 가족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어 “경력 19년차의 베테랑 소방관이 성적욕설과 무차별 폭행을 당하고도 어떤 제압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지난해에만 167명의 구급대원이 폭행을 당했는데, 그 중 92%가 취객에 의한 폭행이었다. 그런데 가해자에 대한 처벌은 너무나 가볍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최근 3년간 구급대원 폭행 가해자 중 절반 이상은 벌금형에 그쳤다. 이번 사건의 가해자도 처벌이 가볍다는 것을 악용해, ‘벌금 500만원이면 된다’고 말하며 폭행을 계속했다고 한다”라며 “더불어민주당은 소방관, 경찰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분들이 적어도 억울한 일은 당하지 않도록 근무환경과 처우를 개선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구급대원 폭행 가해자에 대한 처벌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복합치유센터 건립 등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라며 “또 민주당과 정부는 경찰, 소방공무원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