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공정거래위원회]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사진=공정거래위원회]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이 “과도기에 굴곡은 불가피하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사람 중심 경제’라는 경제 정책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21일 인선 발표 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혁신적 포용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3대 축으로 해서 국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사람 중심 경제의 길을 가고자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실장은 현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듯 “물론 예정된 정답은 없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면서 “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이 1년, 2년 만에 달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균형을 찾아가는 과도기에 굴곡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역시 당연하다”고 밝혔다.

다만 “하나의 선험적 정답, 만병통치약식 처방을 고집하는 것이야말로 실패를 자초하는 길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이어 “따라서 경제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일관성과 유연성이라는 상반된 두 가지 기준을 조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면서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사람 중심 경제’라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 기조는 표현이 어떠하든 간에 21세기의 모든 국가들이 지향하는 정책 목표와 궤를 같이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또 “그 방향성에 대한 확신을 갖고 정부가 정책기조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기업을 비롯한 시장경제 주체에게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물론 국내외 경제 환경의 변화에 부응해서 정책의 내용을 보완하고,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등의 유연성을 갖추는 것 역시 필수다. 성과가 확인된 것은 더욱 강화하고, 시장의 기대를 넘는 부분은 조정하는 것이 정책의 기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2년간도 그러했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정책의 일관성과 유연성을 조화시키기 위해 청와대 정책실장으로서 경청과 협의에 최선을 다하도록 할 것”이라며 “여야 국회의원님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그 고견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마지막으로 정부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국민의 뜻을 받드는 것이다. 재계와 노동시민사회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 모두가 체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김 실장은 자신의 휴대폰 컬러링에 대해 “오늘 아침 제 휴대폰 컬러링을 바꿨다. 아카펠라 그룹 Westlife의 ‘You raise me up’”이라고 소개하며 “당신의 어깨 위에 서 있을 때 저는 더 강해질 것입니다.(I am strong, when I am on your shoulders.) 당신이 저를 일으켜 세우실 때 저의 혼자의 모습보다는 더 강해질 것입니다.(You raise me up to more than I can be.) 여기서 ‘You’는 국민”이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