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민국 해군 홈페이지]
[사진=대한민국 해군 홈페이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지난달 발생한 북한 목선 귀순 논란이 사그러 들기도 전에 군에서 거동 수상자를 놓치고도 이를 은폐하려 한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12일 해군 등에 따르면 지난 4일 경기도 평택 제2함대사령부 탄약창고 부근에서 거동수상자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군은 거동수상자 검거에 실패했고, 이를 은폐하기 위해 사병들에게 ‘허위 자수’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관계자 등에 따르면 당시 경계근무자는 거동수상자를 향해 암구호를 요구했으나 이에 응답하지 못한 거동수상자는 그대로 도주했다. 이에 평택 제2함대사령부 측은 즉시 5분 대기조 등을 투입해 거동수상자 검거에 나섰으나 실패했다.

해군은 “당시 최초 신고한 경계근무자의 증언 등을 토대로 대공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내부 부대원 소행으로 추정해 상황을 종결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해당 부대 사병이 거동수상자는 본인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이 사병의 직속상관인 영관급 장교의 지시로 인한 ‘허위 자수’였다.

당시 해당 영관급 장교는 사병들에게 “누군가 자수하면 상황이 종료되고, 다들 편하게 될 것”이라며 허위 자수를 종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이와 관련 즉시 수사단장 등 8명에 현장 파견을 지시했다.

해군은 또 “이번 사건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매우 부적절한 행위였다”면서 “엄중하게 인식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수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를 처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중로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하며 "문제의 거동수상자는 초병의 정지 명령에 불응하고 도주해, 일주일이 넘는 지금까지 행방을 찾지 못하고 있다. 군은 찾지 못한 인물을 만들기 위해 조작을 시도했다"고 말했다.

이어 “동해와 서해에서 연이어 발생한 경계실패 뿐만 아니라 사건을 은폐하려는 정황 등으로 볼 때 군의 자정능력은 한계를 넘어선 것 같다”며 “국민의 불안감이 더 확대되기 이전에 국방부와 청와대 국가안보실 등 국가 안보 관련 기관들을 대상으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