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본부 행정조사 후 포렌식중...윤 총장, 대검 비상대응본부장 맡아

5일 과천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본부에 대한 행정 조사를 마친 이강호 중앙사고수습본부 특별관리전담반장이 시설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과천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본부에 대한 행정 조사를 마친 이강호 중앙사고수습본부 특별관리전담반장이 시설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선태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 대검찰청 등 정부 합동수사반이 경기도 과천 소재 신천지 본부에 대해 전격 행정조사로 신도 명단과 주요 시설 자료를 대거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 중대본과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 5일 오전 11시부터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이같은 자료를 확보했다. 

사전통지를 받은 신천지 측은 거부나 방해 없이 행정조사에 응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은 신천지 측이 자료 파괴를 시도했을 경우에 대비해 별도 포렌식팀을 조사에 포함시켰다.

이강호 중앙사고수습본부 특별관리전담반장은 "이번 행정조사를 통해 신천지 신도 및 교육생 현황, 교회 등 시설 정보, 교인들의 예배 출결 정보 등을 광범위하게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번 행정조사는 지난 4일 방역 당국과 법무부, 검찰의 협의로 결정됐다는 후문이다.

그 동안 신천지 강제 수사를 촉구하는 여론이 들끓었음에도 검찰은 신천지 측이 더욱 지하로 숨어들 수 있고, 명분이 약하다는 논리를 내세워 압수수색 영장을 계속 기각해 왔다.

그러나 지난 4일 대검과 법무부 검찰국이 합동 행정조사로 의견을 좁혔고 이를 추미애 장관이 추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번 조사를 통해 드러난 자료들과 신천지 측이 기존에 제시한 자료가 다르거나, 신천지 측이 자료를 숨기려 한 정황이 드러날 경우 다시 압수수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대검찰청은 6일 기존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를 '코로나19 검찰 대응본부'로 격상하고 윤석열 총장이 본부장을 맡아 수사를 직접 지휘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