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급등락 하는 이른바 '코로나 테마주'에 대한 주자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마스크와 진단키트, 백신, 세정·방역 등 69개 종목의 최근 2개월간 평균 주가 변동률을 조사해 보니 평균 107.1%나 널뛰기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 2015년 메르스 테마 종목의 86.3%보다도 변동성이 더 커진 것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0일 이와 관련 테마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불공정거래 행위에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먼저 코로나 확산 영향과 무관한 회사나 사업실체가 불분명한 회사가 코로나 테마주로 부각되고 무분별한 추종 매매 등이 있을 경우 투자자의 피해가 우려된다고 경고했다.

실제 마스크 생산기업으로 잘못 알려진 A사는 단기간 주가가 300% 올랐다 급락했다. 또 체외진단기 생산업체를 자회사로 둔 B사는 주가가 100% 상승한 이후 하락세를 보였다.

[자료=금융위원회]
[자료=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은 금감원과 한국거래소에 설치된 루머 단속반을 통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매매 거래 연관성을 점검 중이다.

또 코로나19 관련 호재성 계획을 발표한 이후 대주주 보유주식 처분, 차명계좌를 이용한 이익 편취 등이 없는지 살피기로 했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은 코로나 테마주 69곳 중 54곳에 146회 시장 경보 조치를 한 바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코로나 진단, 백신 관련주 중 일부 종목은 호재성 공시로 주가가 상승한 후 급락하는 양상을 보인다"며 "백신 개발 예정, 유사치료제 효능 등 미확인 정보의 유포는 매수 유인 목적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량 분할, 반복주문 등을 통해 주식매매를 유인하거나, 주식매매 목적으로 허위사실, 풍문을 유포할 경우 불공정거래 혐의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