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남영희 전 더불어민주당 후보자 페이스북]
[사진=남영희 더불어민주당 인천 동구·미추홀 국회의원 후보 페이스북]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지난 4·15 총선에서 인천 동구·미추홀 선거구에 출마해 무소속 윤상현 후보에게 단 '171표' 차이로 낙선한 남영희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재검표를 포기했다.

남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최소 표차로 낙선하면서 재검표를 추진한 바 있다.

남 후보는 지난 21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심사숙고한 끝에 재검표를 포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후보의 눈에는 모든 것이 불공정하게 보인다'는 말이 있다. 실제 후보의 눈에는 상대방 현수막이 더 크고 더 많고 더 반듯해 보인다. 저도 그 후보의 눈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다. ”며 “끝까지 저에게 희망을 걸어주신 분들께 상의없이 이런 결정을 하게 되어 너무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더 객관적으로 살펴보니 저의 생각이 짧았다”며 “지난 20년간 100표 이상의 재검표가 뒤집어진 경우는 없다. 잠시는 '뒤집을 수 있다'는 생각도 했습니다만 그건 후보의 삐뚤어진 눈 때문이었다. 제 눈과 머리를 다시 제자리로 돌리고 보니 저의 판단은 착오였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제가 재검표를 생각했던 것은 저의 당선이 중요해서가 아니다”라며 “국정농단세력의 핵심에게 또 다시 국회의원 배지를 안겨준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싫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그래서 비난을 각오하면서 상대후보의 당선에 축하인사는 하지 않겠다. 그것이 제 마지막 자존심”이라며 “선거결과에 승복하지만 인정하진 않는다. 그 국정농단의 핵심 세력에게 배지를 뺏어 오는 날을 저 남영희가 비로소 제1의 과제를 완수하는 날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남 후보의 재검표 포기 소식이 전해지자 정치권과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응원과 함께 안타까움을 표하는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다.

김두관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171표라는 것은 정말 눈물 나는 것"이라며 "그런데도 당당한 결정을 하는 인물이 우리 당의 후보였다는 게 정말 자랑스럽다"고 전했다.

한편, 남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과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출신으로 이번 총선에서 무소속 윤상현 후보에게 171표 차이로 낙선해 최소 표차 낙선자로 기록됐다.

남 후보가 재검표 추진을 포기함에 따라 이번 총선과 관련한 투표 및 개표 관련 잡음을 종결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 극우 보수층에서 이번 총선과 관련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