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 과정부터 잡음에 중기제품 판로개척에 적임자인지 의문 제기도
소액주주협의회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홈앤쇼핑 경영횡포 바로 잡아야"

홈앤쇼핑 사옥과 김옥찬 신임 대표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홈앤쇼핑 사옥과 김옥찬 신임 대표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홈앤쇼핑 김옥찬 신임 사장의 최종 선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선임 과정 절차를 어긴데다 홈쇼핑이나 유통 쪽과는 무관한 김 신임대표의 이력상 경영 능력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실상 홈앤쇼핑의 오너 역할을 하고 있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무리하게 자기 사람을 꼿아 넣으려고 한다는 소문까지 나돌면서 소액주주를 중심으로 반대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 19일 홈앤쇼핑 이사회에서 사장으로 선임된 김 신임 사장은 오는 23일 예정된 주총에서 최종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이번 홈앤쇼핑 사장 선임은 이전 공모 방식과 달리 중소기업중앙회와 농협 등 주요 4개 주주사에서 추천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사장 선임을 둘러싸고 응모 과정에서부터 잡음이 생긴데다 김 신임 대표의 경영능력에 의문을 표하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어 주총에서의 통과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우선 홈앤쇼핑 인사추원위원회는 차기 사장 후보의 지원서를 받는 과정에서 주주사에게 공식 통보도 없이 마감일을 3일이나 연장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초 마감일이 4월 24일 오후 6시까지였으나 접수 마감을 앞두고 농협과 중기유통센터 등 다른 주주사에게 통보하지 않은 채 마감일을 4월 27일로 변경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갑작스레 지원서 접수 마감일을 사흘이나 연장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특정 후보를 밀어주기 위해 무리수를 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금융 전문가인 김 신임 대표가 중소·중견기업들의 적극적 판로를 지원하는데 과연 적임자인가 하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또 TV홈쇼핑 재승인건을 앞두고 있는 데다 노동조합과의 의견충돌, 그리고 그동안 꼬리표처럼 따라다닌 'CEO 잔혹사'라는 불명예 등 대내외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는 점도 최종 선임의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홈쇼핑 업계에 따르면 김 신임 사장은 홈앤쇼핑의 최대주주인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의 추천을 받아 입후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회장 일가는 홈앤쇼핑 주식의 0.68%인 13만5000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김 회장은 지난해 중기중앙회 회장 선거 당시 공약으로 홈앤쇼핑 상장을 내건바 있다.

그러나 김 회장은 이명박과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23대와 24대 중기중앙회장을 역임한데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상황에서 중기중앙회 회장단이 제주도로 골프여행을 간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적절한 처신으로 입방아에 오르는 등 김 회장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2011년 3월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설립된 홈앤쇼핑은 현재 ▲중소기업중앙회 33% ▲농협경제지주 20%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 15% ▲기업은행 10% ▲소액주주가 2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 주총에서 중기중앙회의 찬성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또 다른 사장 후보를 추천한 농협과 중기유통센터, 기업은행 그리고 소액주주 일부가 김 신임대표에게 반대표를 던질 경우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러 경우 홈앤쇼핑 대표 이사 선임은 다시 원점에서 시작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지분 22%를 보유한 홈앤쇼핑 소액주주들은 소액주주협의회를 만들어 김기문 회장의 회사 경영 개입과 전횡에 대해 견제하고 나섰다. 

이번에 셀프 추천한 사장 후보 추천이나 초대형 콜센터 도급비리 파문이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고 검찰에 송치됐는데도 솜방망이 징계를 했다는 문제 제기다. 

소액주주협의회의 한 관계자는 "김기문씨의 홈앤쇼핑에 대한 경영 횡포를 중소벤처기업부나 농협, 기업은행 등 다른 주주사들이 바로잡아야 한다"며 "당장 중기중앙회의 홈앤쇼핑 경영권을 박탈해 비정상화 된 회사를 수습하고, 다시 정상화 시키는 제2 창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