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어들 기미 없는 확진자 이달들어 500~600명선, 700명까지 육박
정부 "확산 방지 위한 마지막 기회, 거리두기에 최선을 기울여 달라" 재차 당부

정부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 중인 10일 인적이 드문 명동 거리에 고양이가 앉아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를 682명으로 집계했다. 1주일 평균 국내발생 확진자가 800∼1000명 이상이거나 기존 대비 배로 늘어나면 3단계 격상 조건에 해당한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 중인 10일 인적이 드문 명동 거리에 고양이가 앉아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를 682명으로 집계했다. 1주일 평균 국내발생 확진자가 800∼1000명 이상이거나 기존 대비 배로 늘어나면 3단계 격상 조건에 해당한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거리두기 단계 추가 격상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한다면 3단계로의 상향 조정 외에는 다른 선택의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사실상 모든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중단되는 ‘셧다운’ 경고를 내린 것이다.

실제로 국내 신규 확진자는 지난달 초 100명 안팎을 유지했으나 이달 들어 500~600명선을 오가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700명선에 육박하고 있다.

일자별로 보면 지난 2일 511명을 기록했던 국내 신규 확진자는 540명→628명→577명→631명→615명→592명→671명→680명에서 이날 689명으로 증가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만약 이 추세가 계속된다면 정부의 경고대로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격상은 불가피하다.

현재 서울 등 수도권에는 거리두기 2.5단계가 나머지 수도권은 2단계가 각각 적용 중이다.

[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최고단계인 거리두기 3단계는 전국적 대유행 상황을 상정한 것으로,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환자가 증가하고, 의료체계가 붕괴할 위험에 직면한 상황이다.

전국의 주 평균 국내 발생 일일 확진자가 800명~1000명 이상이거나, 전국 2.5단계 상황에서 일일 확진자가 두 배로 증가하는 ‘더블링 현상’ 등 급격한 환자 증가 추이가 발생할 경우 전국 3단계 격상을 검토한다.

이 단계에서 모든 국민은 원칙적으로 집에만 머무르며 다른 사람과 접촉을 최소화할 것을 권고한다.

우선 전국적으로 10인 이상의 모임·행사가 금지되고, 고위험 사업장을 제외한 기관·기업에서는 필수 인력 외에는 재택근무 등을 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음식점·상점·의료기관 등 필수시설 이외의 모든 다중이용시설은 운영이 중단된다.

모든 국공립 시설의 운영이 중단되며, 어린이집을 포함한 사회복지시설은 휴관·휴원이 권고된다. 다만 긴급돌봄 등의 필수 서비스는 유지한다.

아울러 3단계에서는 각급학교의 수업은 모두 원격 수업으로 전환된다.

실제로 3단계 조치가 내려질 경우, 경제적 피해는 물론 극심한 사회적 혼란까지 불러 올 수 있다.

이에 정부는 3단계 격상까지 가지 않도록 국민 모두의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있다.

윤 총괄반장은 "지금의 확산세를 꺾지 못하면 다음은 사회활동의 '전면제한'을 뜻하는 3단계로의 상향조정 외에는 다른 선택 방법이 없다"면서 "이는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는 큰 사회·경제적 피해를 남기게 되는데 지금이 이를 막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만큼 거리두기 노력에 최선을 기울여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아울러 "3단계 격상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기에는 사회적 피해가 워낙 막대한 부분"이라며 "현재 수도권 2.5단계 체계에서도 굉장히 큰 사회적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현재 단계에서 환자 증가 추이를 반전시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도 "3단계는 사회활동의 전면제한이라는 거리두기 최종 단계인 만큼 어마어마하게 큰 사회적 영향을 끼치게 되고 많은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피해를 야기하는 전면 제한조치가 함께 동반된다"며 "3단계 격상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기에는 사회적 피해가 워낙 막대해 기준치를 관찰하면서 판단할 부분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수도권 2.5단계 체계에서도 큰 사회적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국민과 정부가 합심해서 2단계에서 환자 증가 추이를 반전시키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 중인 10일 명동 한 상점에 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 중인 10일 명동 한 상점에 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정부는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에 찾아내 더 이상의 확산 방지를 위해 수도권에 대한 진단검사를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대학가, 서울역·용산역 등 유동인구 많은 지역과 탑골공원 등 집단 발생 지역 등 약 150개 지역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하고 집중 검사를 실시할 예정다.

또한 임시선별진료소에서는 검체 취합 방식 PCR 검사법이 적용되며, 검사 희망자가 원하는 경우 타액검사 PCR 또는 신속항원검사를 대신 받을 수도 있게 했다.

아울러 사회적 낙인 등을 우려하여 검사를 기피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없이 휴대전화번호만 확인하는 익명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윤 총괄반장은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운영 중단이나 제한 등 정부의 강제적인 조치보다 국민들의 적극적인 거리두기 실천이 더 중요하다"며 "지금은 방역수칙을 지키며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가급적 모든 사회활동을 자제하고 불필요한 외출, 모임 등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지역사회 전반에 퍼진 무증상·잠복감염을 찾아내고 확산을 끊어내는 것이 급선무"라며 "무료로 또 익명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 만큼 최대한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아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